정치 외교/통일

北 침묵… 김정은 연내 답방 기로

임광복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2.09 17:43

수정 2018.12.10 01:14

靑 "서두르거나 재촉하지 않겠다"
이번주 초까지 가능성 남아.. 긴 침묵에 연초 방문 분위기도
북미 비핵화 협상에도 중대 영향.. 답방땐  文대통령 길잡이 역할
북한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연내 서울답방 여부에 대해 '함흥차사'로 차일피일 답변을 미루고 있다. 약 1주일에서 열흘 간의 답방 준비 시간을 고려하면 9일로 마감시한(데드라인)을 넘겼다는 게 중론이다.

청와대는 이날 김 위원장의 답방 여부에 대해 별다른 진척이 없는 상황이라며 서두르거나 재촉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연내 답방이 사실상 물건너갔으며, 연초로 답방 시기를 재상정하고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그러나 여전히 반전 가능성을 배제할 순 없다. 마지막으로 이번주 초까지는 북측의 답변을 기다려볼 수 있다는 분위기다.
물리적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해도 손님맞이 준비가 전혀 불가능한 것은 아니라는 얘기다.

■靑 "지금까지 진척된 상황없다"

김 위원장 답방에 대한 청와대의 공식 반응은 말하자면 '우리도 답답하다'는 것이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전 기자들의 빗발치는 전화에 문자 메시지로 "지금까지 진척된 상황이 없고 발표할 것도 없다"고 밝혔다. 또 "별다른 징후가 없다"며 북한의 선발대 방남 가능성도 없다고 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도 이날 오후 "서울정상회담은 현재로선 확정된 사실이 없으며, 서울 방문은 여러 가지 상황이 고려돼야 하는 만큼 우리로서는 '서두르거나 재촉할 의사'를 가지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이런 메시지는 평양의 묵묵부답이 길어지면서 청와대가 연말보다는 연초 방문에 무게를 싣고있다는 해석으로 이어진다. 김 대변인은 다만, "평양 공동선언에 대한 두 정상의 이행 의지는 분명하며 구체적인 일정과 절차는 계속 논의해나갈 것"이라고 말해 시기의 문제일 뿐 연내든 연초든 답방 자체가 아예 무산된 것은 아니라는 입장으로 풀이된다.

당초 청와대 안팎에선 숙소예약·경호·방문일정·프레스센터 임차 등 각종 물리적인 제반사항들을 준비하기 위해선 이날까지는 북측으로부터 답변을 받아야 한다는 계산이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오전 기자들을 만나 "문재인 대통령이 기내 간담회에서 연말·연초 둘 다 열어놨는데 우리는 준비를 해놔야 한다"며 "북측에 충분한 메시지는 간 상황이고 그들도 답방한다면 여러 고려할 사항이 많기에 우리도 노심초사하지 않고 담담히 기다리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은 답방…북미협상에도 영향

미국은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 즉 서울 남북정상회담을 내년 초로 전망되는 북·미 2차 정상회담의 불확실성과 리스크를 일부 해소할 수 있는 일종의 징검다리 회담으로 보고 있다. 김 위원장이 서울 답방시 비핵화에 대한 보다 진전된 입장을 제시할 경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으로선 부담을 덜게 된다. 한·미 정상이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열린 회담에서 "김 위원장의 서울 방문이 한반도 평화 정착의 추가적인 모멘텀을 제공할 것"이라고 한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김 위원장으로서는 서울 답방을 통해 비핵화 의지를 알리고, 대외적으로 상당한 이미지 제고 효과를 얻을 수 있으나 '사선'을 넘어간다는 것 이상으로 비핵화 카드를 선제적으로 제시해야 한다는 부담을 안고 있는 것이다. 문 대통령으로선 김 위원장을 서울로 불러들이는 일 부터가 중재 2라운드의 시작점인 것이다.
조성렬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수석연구위원은 "김 위원장 답방시 문재인 대통령이 한·미 정상회담의 대북제재 완화 조건을 설명하는 등 북·미협상의 길잡이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hcho@fnnews.com 조은효 임광복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