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4차 산업혁명, 인재육성이 먼저다<3>] 경력단절 여성 과학기술인 복귀 교육 등'4차 인재'로 다시 키운다

김아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2.10 17:59

수정 2018.12.10 17:59

정부, ICT 고경력·재직자 등 기존 인재풀 역량 강화 지원
미래형車·드론·스마트공장 등 이공계 대학원생 심화교육
해외인재 유치에도 적극 나서..신기술·신산업 인재 수요에 대응
[4차 산업혁명, 인재육성이 먼저다&lt;3&gt;] 경력단절 여성 과학기술인 복귀 교육 등'4차 인재'로 다시 키운다

4차 산업혁명의 본격화로 산업과 일자리 구조가 급변함에 따라 인재 수요가 변화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컴퓨터 및 수학 관련 직종에서 41만개의 새로운 일자리가 생길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정부는 기존 인재를 활용해 산업 현장의 요구수준을 맞춰 '질적 미스매치'를 해소할 방침이다.

10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신기술·신사업을 선도할 우수인재를 발굴하는데 있어서 기존 인재 역량을 강화하는 전략을 내세우고 있다. 이를위해 재직자 및 실업자를 대상으로 훈련 프로그램을 확대, 강화하고 여성·고경력·해외 인재를 활용한다.

■ 재직자, 신사업 전환 훈련 강화

재직자의 훈련을 위해 지역별로 기존 훈련기관을 활용해 프로그램을 다양화하고 민간주도 방식의 훈련과정을 확대한다. 중소기업 재직자들이 신사업 등 다른 분야로 전환하고 필요한 역량 및 전문성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오는 2022년까지 2만8400명을 대상으로 4차 산업혁명 핵심 분야 훈련을 지원한다.
산업단지 소재 공동훈련센터를 활용한 4차 산업혁명 훈련과정을 통해서다. 또 제조업 재직자를 위한 실습용 스마트공장 배움터를 현재 1개에서 내년 3개로 확대한다.

신산업 분야 직무능력 개발을 위한 민간의 양성훈련을 확대하고, 전문대와 폴리텍 대학 등에서 재취업을 위한 직무훈련 지원을 강화한다.

과학기술·ICT 분야 재직자들의 기술 및 연구역량을 향상하기 위해 2022년 까지 800명에게 교육을 지원한다. 기존 출연(연) 재직자 중심의 교육대상을 기업·대학·연구소 등으로 확대하고 교육내용과 교육 시스템도 혁신해 기업과 교육생들의 요구를 적극 반영한다. 민간 교육기관을 통해 인공지능(AI), 블록체인, 빅데이터 등 분야의 교육이 체계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재직자의 직무능력 강화, 직무전환 등을 상시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온라인 접근이 가능한 인프라를 구축한다.

■ 여성·해외 인재 역량제고 지원

4차 산업혁명 분야 대학(원)생, 여성, 고경력, 해외인재 등의 역량을 제고 하고 활용하기 위해 2022년까지 3만9000명을 육성한다.

먼저 4차 산업혁명 관련 분야 대학(원)생에게 심화교육을 제공하고 졸업 후 취업과 연계한 직무훈련 등을 지원해 우수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SW 중심대학을 현행 25개에서 내년 35개로 확대한다. 미래형자동차·드론·스마트공장 등 신산업 대학원생 1500명을 지원한다.

미취업자 대상으로 기업 수요를 반영한 직무훈련을 지원하고 취업까지 연계해 미취업 학생 1만800명의 이공계 유입을 촉진한다. 출연(연) 맞춤형 인력양성사업에 내년 57억 900만원의 예산을 지원하고 시장연계 창업교육·멘토링·시제품 제작에 65억8000만원을 지원한다.


여성 특유의 섬세함·유연성 등 소프트 스킬이 요구되는 신산업 분야를 발굴한다. 경력 단절 여성과학자를 위한 연구과제와 복귀교육을 지원하고 SW분야 맞춤형 교육 제공한다.


해외인재 1000명(한인과학자 700명, 외국인과학자 300명)을 유치한다.

true@fnnews.com 김아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