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보험

교보생명 상장 여부 11일 결정난다

홍창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2.10 21:54

수정 2018.12.11 08:06

이사회서 논의… 상장에 무게
교보생명이 상장을 위한 이사회를 11일 개최하고 상장 여부를 최종 결정한다. 이날 이사회에서는 교보생명이 지난해와 올해 진행한 자본확충 컨설팅 결과를 가지고 논의가 이뤄지는 만큼 교보생명의 상장 결정에 무게가 실린다는 관측이다.

10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교보생명은 이사회에서 상장을 위한 논의 후 상장을 결정할 예정이다.

교보생명은 IFRS17(보험업신국제회계기준)과 K-ICS(신지급여력제도) 도입을 앞두고 자본확충 작업을 지속해왔다.

지난해에는 신종자본증권 5억달러를 발행, RBC(지급여력)비율을 15%포인트 정도 올리기도 했다.

예정된 이사회 소집이지만 보험업계 안팎에서는 교보생명이 상장을 통한 기업공개가 현 시점에서 가장 이득이 된다는 컨설팅 결과를 받아들인 것으로 보고 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IFRS17과 K-ICS도입이 연장됐다고 하더라도 자본확충 자체를 안해도 되는 것은 아니다"면서 "교보가 선택할 수 있는 것은 상장 뿐이다"고 말했다.

만약 이사회에서 교보생명의 상장이 결정된다면 교보생명은 생보사 가운데 여섯번째 상장사가 된다.


현재 상장이 돼 있는 생보사는 삼성생명을 비롯해 한화생명, 동양생명, 미래에셋생명, 오렌지라이프 등 5개사다.

한편, 이사회 개최와 상장 결정과 관련해 교보생명은 결정된 것이 없다는 입장이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이사회 안건에 상장도 포함됐다"면서 "상장은 이사회에서 논의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ck7024@fnnews.com 홍창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