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민주당, 11일 긴급 최고위 열고 이재명 징계 여부 논의

박지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2.11 15:35

수정 2018.12.11 15:35

민주당, 11일 긴급 최고위 열고 이재명 징계 여부 논의

더불어민주당은 11일 오후 국회에서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이재명 경기지사에 대한 징계 여부를 논의한다.

민주당 측은 "오늘 검찰이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등의 혐의로 이 지사를 기소함에 따라 당 차원의 조치를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이 지사에 대한 징계 요구와 관련해 "본인이 인정한 부분이 없고, 경찰 수사 내용을 몰라 검찰 기소 여부를 보고 법적 절차에 따라 필요하면 당의 입장을 정할 것"이라고 밝혀왔다.

당 일각에서는 이 지사에 대한 탈당 권고 등 강력한 조치가 나올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민주당은 이재명 지사와 관련해, 검찰과 재판부의 판단을 기다린 후 결정을 내린다는 입장을 유지해왔다. 이런 상황에서 검찰이 기소 판단을 내려졌고, 더이상 공식 입장 표명을 미룰 수 없다는 게 당내 전반적인 분위기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이해찬 당대표는 이달초 100일 취임 간담회에서 이 지사와 관련해 "이 지사가 아직 기소된 것은 아니지만 경찰 수사과정에서 많은 얘기가 나왔다"며 "저도 어떻게 보면 굉장히 혼란스럽다.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고 말한 바 있다.


민주당은 지난 3월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성폭행 의혹이 제기된 직후 긴급 최고위를 열어 안 지사에 대한 출당과 제명 조치에 착수하기로 의결한 바 있다.

pja@fnnews.com 박지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