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연말 들끓는 민심잡기 나선 민주당, ' 포용국가' 지원사격

박지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2.11 16:00

수정 2018.12.11 16:00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

최근 등돌리는 민심을 잡기 위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포용국가'를 앞세운 문재인 정부의 경제 정책에 총력을 다해 지원사격을 날리는 분위기다.

이재명 경기도지사 논란, 진척없는 선거제도 개혁 논의 등이 발목을 잡으며 지지율이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가운데 이를 반등시키기 위한 묘안으로 경제 정책인 '포용국가'를 앞세우는 것이다.

올해는 경제 정책을 대변할 핵심 단어로 '소득주도성장'을 선택했다면 이제는 문재인 정부의 핵심 경제 정책인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 등 3대 정책을 모두 아우르는 '포용국가'를 앞세워 민심을 달래는데 주력하겠단 전략이다.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한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내년도 예산안이 통과된 것과 관련해 "다 함께 잘 사는 포용국가 구현을 위한 디딤돌이 될 것"이라며"문재인 정부가 사실상 처음 편성한 예산안으로, 국민 삶의 질 개선, 경제활력 제고 위한 예산 증액, 지방분권 및 지방경제 활성화를 위해 예산이 편성됐다"고 평가했다.

실제로 최근 민주당 내에서는 '소득주도 성장' 보다는 '포용국가'를 앞세우고 있다.

이날 홍남기 경제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도 취임식에서 "혁신성장, 소득주도성장, 공정경제라는 3축 기조가 잘 녹아있는 포용적 성장의 길을 반드시 가야한다"며 포용국가를 강조했다.


여당은 당장 내년부터 소득주도성장을 위해서는 우선 논란이 되고 있는 탄력근로제와 최저임금인상이 잘 안착되도록 노사정 타협 등에 심혈을 기울일 것으로 보인다. 또 동시에 공정경제를 위한 다양한 입법적 지원과 혁신성장을 위한 제도적, 자금적 지원을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한 초선 의원은 "다들 소득주도 성장하지만, 실제 문 정부의 경제 정책을 제대로 이해하려먼 포용국가라고 하는게 맞다"며 "혁신성장, 공정경제, 소득주도 성장이 고루 잘 이뤄질 때 포용국가가 되는 것이고 여당은 이를 지원할 의무가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내년도 예산안이 정부안에서 크게 달라지지 않게 통과된 만큼 여당의 본격적인 지원사격도 가시화 될 전망이다.


앞서 이해찬 당대표는 예산안 통과를 앞두고 "포용국가를 위해서 여러 가지 많은 일을 해야 하는데 그중에서 일자리를 잘 만들어내는 것이 내년 예산의 가장 중점 사안이라고 할 수 있다"며 야당의 예산 삭감을 전면적으로 방어하기도 했다.

pja@fnnews.com 박지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