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文대통령, "곧 경남지역 방문"...낙동강 벨트 수호 나서나

조은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2.11 16:16

수정 2018.12.11 16:16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앞서 열린 차담회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앞서 열린 차담회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금명간 경남지역을 방문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10월 전북·11월 경북에 이은 '전국 경제투어' 세번째 방문지으로 전통 제조업 메카인 경남지역을 택한 것인데, 문 대통령의 부산·경남(PK)행이 특히 주목되는 이유는 최근 이 지역에서의 지지율 하락이 심상치 않기 때문이다. 지역경제를 떠받혀 온 제조업과 자영업 위기가 민심이반으로 이어진 것. 이같은 악순환의 고리를 끊을 특단의 대책이 나올지 주목되는 상황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처음으로 국무회의를 주재하며 "국민들이 경제성과를 체감하기 위해서는 지역경제 활력 회복이 시급하다"며 "곧 경남을 방문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취임 후 첫 국무회의 자리인 이번 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현재 우리 경제의 과제로 양극화와 소상공인·자영업자 문제, 조선·자동차·철강 등 주력산업의 위기, 그로 인한 지역경제 타격을 일일이 열거했다. 그러면서 이 부분을 가리켜 "우리 경제가 특히 중점을 두고 풀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경제현안 중에서도 특히, 지역경제 심각성을 집중적으로 거론했다. 또 이를 위한 처방으로 "지역산업의 구조적 변화에 맞춘 지역 경제 활력회복에 중점을 두고, 지자체들의 노력을 적극 뒷받침해야 할 것이다", "인프라와 지역 제조업의 고도화와 스마트화 등 정부에서 지원할 것은 적극 지원하고, 신산업을 저해하는 규제는 과감히 걷어내라"는 등의 지시를 내렸다.

문 대통령의 PK지역 공식 방문은 지난 3월 부산항 방문 이후 9개월 만이다. 최근 청와대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PK민심향배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PK지역은 문 대통령의 정치적 기반이다. 낙동강 벨트가 무너진다는 건 정권으로서도 적신호다.
민주당이 내년 예산안 협상 과정에서 PK지역 예산에 적지않게 신경을 썼던 것도 이런 이유다. 서부경남 KTX 기본계획 수립을 비롯해 스마트 공장과 로봇비즈니스, 전기차와 미래자동차 사업 예산 등 문 대통령의 복심으로 일컬어지는 김경수 경남지사가 추진한 경제분야 주요 공약사업 예산이 상당부분 확보됐으며, 함양울산 국도 사업양산도시철도 건설, 거제마산 국도건설 등의 예산도 늘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세종청사에서 교육부 업무보고를 받은 자리에서 "혁신적 포용국가의 출발점이 교육"이라며 "교육에서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이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여달라"고 강조했다.

ehcho@fnnews.com 조은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