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文대통령 세종서 첫 국무회의] 文대통령 "지역경제 활력 회복 시급… 곧 경남 방문"

조은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2.11 17:37

수정 2018.12.11 19:51

경제 과제 일일이 열거하며 강조
"신사업 규제 과감히 걷어내라" 홍남기, 취임식 갖고 공식 업무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이날 국무회의는 세종과 서울 청사 간 영상회의로 진행됐다. 왼쪽부터 이낙연 국무총리, 문 대통령,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이날 국무회의는 세종과 서울 청사 간 영상회의로 진행됐다. 왼쪽부터 이낙연 국무총리, 문 대통령,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금명간 경남지역을 방문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10월 전북·11월 경북에 이은 '전국 경제투어' 세번째 방문지로 전통 제조업 메카인 경남지역을 택한 것인데, 문 대통령의 부산·경남(PK)행이 특히 주목되는 이유는 최근 이 지역에서의 지지율 하락이 심상치 않기 때문이다.
지역경제를 떠받쳐 온 제조업과 자영업 위기가 민심이반으로 이어진 것이다. 이 같은 악순환의 고리를 끊을 특단의 대책이 나올지 주목되는 상황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처음으로 국무회의를 주재하며 "국민들이 경제성과를 체감하기 위해서는 지역경제 활력 회복이 시급하다"며 "곧 경남을 방문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취임 후 첫 국무회의 자리인 이번 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현재 우리 경제의 과제로 양극화와 소상공인·자영업자 문제, 조선·자동차·철강 등 주력산업의 위기, 그로 인한 지역경제 타격을 일일이 열거했다. 그러면서 이 부분을 가리켜 "우리 경제가 특히 중점을 두고 풀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경제현안 중에서도 특히 지역경제 심각성을 집중적으로 거론했다. 또 이를 위한 처방으로 "지역산업의 구조적 변화에 맞춘 지역 경제 활력회복에 중점을 두고 지자체들의 노력을 적극 뒷받침해야 할 것이다" "인프라와 지역 제조업의 고도화와 스마트화 등 정부에서 지원할 것은 적극 지원하고, 신산업을 저해하는 규제는 과감히 걷어내라"는 등의 지시를 내렸다.

문 대통령의 PK지역 공식 방문은 지난 3월 부산항 방문 이후 9개월 만이다. 최근 청와대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PK민심향배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PK지역은 문 대통령의 정치적 기반이다. 낙동강 벨트가 무너진다는 건 정권으로서도 적신호다.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이날 세종청사에서 취임식을 갖고 공식 업무를 시작했다. 홍 부총리는 취임사에서 문 대통령이 언급한 소상공인, 자영업자 문제 해법 마련에 주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자영업자·소상공인, 중소·중견기업과 대기업인을 가장 많이 만나는 '부총리'가 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내년 경제정책 방향도 제시했다. 홍 부총리는 취임식 후 기자들과 만나 "내년도 경제 정책은 경제 성장률 회복, 고용지표 개선, 분배 개선에 역점을 두고 정부의 정책적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경제 활력도 시급하지만 우리의 성장 잠재력, 잠재성장률 자체를 업그레이드 하는 토대를 만들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저임금 속도조절론의 필요성도 제기했다.
최저임금 결정 구조 개편은 내년 1·4분기 이전에 마무리하겠다고 언급했다. ehcho@fnnews.com 조은효 김서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