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나경원, 첫 보수정당 女 원내대표..친박에 진 빚 갚나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2.11 19:10

수정 2018.12.11 19:10

11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새 원내대표·정책위의장 선출을 위한 의원총회에서 새로운 원내대표로 선출된 나경원 의원이 정용기 신임 정책위의장과 꽃다발을 들고 있다.
11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새 원내대표·정책위의장 선출을 위한 의원총회에서 새로운 원내대표로 선출된 나경원 의원이 정용기 신임 정책위의장과 꽃다발을 들고 있다.

자유한국당 신임 원내대표에 4선 나경원 의원이 11일 선출되면서 국내 보수정당 역사상 첫 여성 원내대표에 올랐다.

동시에 나 의원과 함께 조를 이뤄 정책위의장으로 출마한 재선의 정용기 의원도 함께 원내지도부에 입성, 1년간 한국당의 정책을 진두지휘하게 됐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정책위의장' 선출을 위한 의원총회에서 나 의원은 총 103표 중 68표를 받아 35표를 받은 김학용 의원을 누르고 당선됐다.

친박·중립지대와 연대에 나섰던 나 의원이 비박 복당파의 지지를 받던 김학용 의원을 누르면서, 당내 친박계의 목소리가 당분간 커질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羅, 통합 강조·현안은 신중
당선 직후 나 원내대표는 기자간담회를 통해 통합을 강조했으나, 당직 배분이나 향후 당권경쟁 구도에서 범친박계의 목소리가 커질 것으로 보는 시각이 많다.

나 원내대표는 "이번 선거의 의미는 (의원들이) 통합과 변화를 선택했다고 본다"며 "우리 당이 더이상 계파 때문에 갇혀서 과거에 갇히지 않는 미래를 선택했고, 그 과정에서 선거표수 결과가 보여주는 것처럼 통합의 단초를 보여줬다고 본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에 남아있는 일부 보수성향의 의원들과의 통합 가능성에 대해 나 원내대표는 "보수통합과 관련해선 우리 당 문을 활짝 열어야 한다"며 "당대당 통합도 생각할 수 있겠지만 일방적으로 하는게 아니라 원하는 분들이 먼저 할 수 있다"고 말해 긍정적으로 내다봤다.

앞서 나 원내대표는 원내대표 경선 과정에서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는 물론 조원진 대한애국당 의원까지 모두 아우르는 통합이 필요하다고 밝힌 바 있다.

다만 나 원내대표는 "당내 통합부터 시작돼야 보수통합이 시작된다"며 "저희가 새로운 보수통합의 가능성을 열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일단 유치원 3법과 선거제 개편에 대해선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나 원내대표는 "연동형 비례제를 비롯해 선거구제 개편에 대해선 당내 어떠한 의견도 수렴하지 않았다"며 "유치원 3법도 교육위에서 치열하게 논의중"이라고 답했다.

■복당파 견제 뚜렷..친박 勢 커지나
나 원내대표가 압도적인 표 차이로 김학용 의원을 꺾은 것을 놓고 당내 역학구도에 변화가 있을 것이란 전망이다.

'친박 vs. 비박' 구도가 '잔류파 vs. 복당파' 구도로 확전되면서 복당파인 김성태 전 원내대표를 비롯한 전임 원내 지도부에 대한 견제가 가시화된 것이란 분석이다.

김무성계로 겹치는 김성태, 김학용 라인이 이어질 경우, 총선을 앞두고 범친박은 물론 중립지대가 위축될 수 있다는 우려가 발동한 것으로 보인다.

한 의원은 본지와 통화에서 "결국은 복당파와 잔류파 프레임으로 가면서 승부가 갈렸다"며 "나 의원이 친박들로부터 빚을 졌으니 친박들의 기세도 잠시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중립이면서도 범친박계로 분류되는 정용기 의원의 정책위의장 합류만 해도 친박 중진들의 지원으로 가능했기에 잠시 소강기 였던 친박계의 움직임이 활발해질 전망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나 원내대표 체제가 들어서게 돼 기존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 체제의 영향력도 다소 흔들릴 여지가 생겼다.

영남권 물갈이 등을 비롯한 당무감사에 나섰던 김병준 체제 아래에 복당파 김용태 사무총장이 있다는 점에서 친박 등 중립지대 의원들의 반격이 예고되고 있다.


당 관계자는 "그동안 복당파 지도부에 대해 눌러져있던 반발 심리가 이번 원대대표 경선에서 터진 것"이라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영남 지역 의원들이 대거 나 의원에게 표를 던진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김규태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