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이재명 분란 교통정리 나선 김경수 "나도 백의종군"

심형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2.13 17:41

수정 2018.12.13 17:41

거취논란 봉합 등 당내 해석 분분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이재명 경기도지사 거취를 둘러싼 여권 내부 논란과 관련해 당의 화합을 강조하고 자신도 백의종군을 선언했다.

김 지사는 12일 자정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이 지사가 밝힌 백의종군은 당을 위한 충정으로 저 역시 무죄가 입증될 때까지 모든 당직을 내려놓고 백의종군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와 당이 많이 어렵다. 우리의 노력이 아직 국민 피부에 와 닿지 못하고 있다"며 "민생경제를 살리고 촛불혁명이 부여한 국가혁신의 길, 나라다운 나라를 만드는 일이 꼭 가야할 길"이라고 강조했다.

또 "대통령의 성공은 국민의 성공이고, 당의 힘을 하나로 모아가야 한다"며 "여러분도 일 잘하고 사랑받는 민주당,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 힘을 모아주길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김 지사의 이같은 언급을 두고 당에선 여러 해석이 나온다.
김 지사는 현재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 의혹과 관련해 재판이 진행중이다. 백의종군을 선언하면서 당의 징계 문제 등을 두고 이 지사와의 형평성 논란을 잠재우는 동시에 당내 이 지사 거취를 둘러싼 논란을 조기에 봉합하는 '다중 포석'으로 읽힌다.

민주당의 한 최고위원은 "특히 친문 진영의 이 지사 출당 요구를 만류해 당이 적전분열로 가는 것을 막으려는 의도로 보인다"고 해석했다.

김 지사는 여권내에서도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 실세이자 차기 잠룡 후보군으로도 불린다. 청와대 청원 게시판에는 이 지사에 대한 당의 징계가 제대로 다뤄지지 않았다며 이해찬 대표 퇴진 청원글이 올라왔다.
시작 이틀만인 13일 오후 3시 현재, 2만 7000명을 넘어 갈등이 확산되는 분위기다.

친문진영 의원들의 불만도 이어지고 있다.
한 친문계 의원은 기자와 만나 "당의 주요 인사가 기소된 사건인 만큼 징계까지는 아니더라도 최소한 당 윤리심판원에서 판단하는 절차는 밟았어야 옳았다"고 지적했다.

cerju@fnnews.com 심형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