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경기도 분도 공론화…쓰나미? 찻잔 속 태풍?

강근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2.13 20:21

수정 2018.12.13 20:21

경기북부평화통일특별도 설치 의정부포럼. 사진제공=의정부시
경기북부평화통일특별도 설치 의정부포럼. 사진제공=의정부시


[의정부=강근주 기자] 경기도 분도가 공론화 장에 나왔다. 자치분권 강화가 급물살을 타는 상황이라 경기북부평화통일특별도 설치가 쓰나미급 영향력을 행사할는지 아니면 찻잔 속에 태풍에 그칠는지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문희상 국회의장이 발의한 경기북부평화통일특별도 설치를 주제로 다룬 의정부포럼이 13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개최됐다. 경기북부평화통일특별도 설치는 의정부·고양·파주·남양주·양주·동두천·포천·구리·연천·가평 등 경기북부 10개 시·군을 광역자치단체로 묶어 한반도 평화의 전진기지로 조성하자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의정부포럼은 경기북부 경쟁력 강화와 지역 발전을 위한 평화통일특별도 설치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문희상 국회의원실과 의정부시 행정혁신위원회, (사)전환기행정학회, (사)경인행정학회가 공동 개최했다.

한치흠 행정안전부 자치분권지원과장은 이날 포럼에서 행정구역개편의 법·제도적인 절차와 사례 검토를, 장인봉 경인행정학회장은 평화통일특별도 설치 의의와 효과를 각각 발제했다.


이어 심익섭 전환기행정학회장이 좌장을 맡아 토론이 진행됐고 김민철 더불어민주당 의정부(을)지역위원장, 심화섭 자유한국당 중앙여성위원회 부위원장, 정정화 한국지방학회장, 이재호 한국행정연구원 연구기획실장, 금창호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선임연구위원, 김환기 경인일보 부국장이 토론자로 나서 열띤 논의를 펼쳤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이날 포럼에서 인사말을 통해 “현재 경기북부지역은 정부의 각종 규제정책 때문에 남부지역과의 불균형이 심화되고 있다”며 “경기북부평화통일특별도가 만들어지면 경기북부는 한반도 평화와 환경을 지키는 소중한 지역으로서 이곳 주민이 제대로 된 대접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김원기 경기도의회 부의장과 손희정 의원은 이날 평화통일특별도 설치 촉구 결의문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 선거기간 동안 평화통일특별자치도 설치를 약속한 바 있다”며 “분도를 통한 평화통일특별도 신설은 현실적으로도 가능한 제반 요건을 갖춘 상황”이라고 역설했다.

이어 “경기도청 북부청사, 경기도교육청 북부청사, 경기도북부지방경찰청을 비롯해 의정부지방검찰청, 의정부지방법원 등 경기북부를 별도로 관할하는 행정기관이 소재하고 있는 상황에서 평화통일특별도가 신설되더라도 재정적인 부담은 물론 행정상 혼란이 최소화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결의문은 △국회는 경기북부지역의 민의를 대변해 발의된 평화통일특별도설치 등에 관한 법률안을 조속히 가결하고 △중앙정부와 경기도는 경기도 분도를 통한 평화통일특별도 설치를 위한 모든 정책 및 제반사항 마련에 만전을 다하라고 촉구했다.

kkjoo0912@fnnews.com 강근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