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검찰·법원

'남산 3억원 의혹' 검찰 수사, 정계로 향한 도화선될까

유선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2.16 10:22

수정 2018.12.16 10:22

신상훈 전 신한금융지주 사장/사진=연합뉴스
신상훈 전 신한금융지주 사장/사진=연합뉴스

신한금융 측이 이명박 전 대통령의 당선축하금 명목으로 3억원을 건넸다는 의혹과 관련, 검찰이 본격적인 재수사에 착수하면서 정계로 수사가 뻗어 나갈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법조계는 이 전 대통령 측에 돈을 전달했다는 진술을 검찰이 확보한 이상 연루된 정치권 인사들의 수사가 불가피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신상훈, 참고인 조사 등 사실 파악 중"
16일 법조계에 따르면 최근 서울중앙지검 조사2부(노만석 부장검사)는 신상훈 전 신한금융지주 사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한 뒤 사실관계 등을 파악 중이다.

검찰은 신 전 사장이 신한금융 경영권 분쟁과 무리한 검찰 기소의 피해자라고 주장한 만큼, 신한금융 전·현직 관계자들의 소환조사가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남산 3억원 의혹에 대한 실체 규명이 우선이라는 것이다.

이 의혹은 2008년 이백순 전 신한은행장이 라응찬 전 신한금융지주회사 회장의 지시로 서울 남산에서 당시 이명박 대통령 당선 축하금 명목으로 이 전 대통령의 측근에게 비자금 3억원을 건넸다는 게 주된 내용이다.


이 의혹은 검찰이 당시 이희건 신한금융 명예회장의 경영자문료 15억6600만원 횡령 등의 혐의로 신한은행 측으로부터 고소당한 신 전 사장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증폭됐다.

이에 경제개혁연대가 의혹 사건의 당사자로 이 전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전 의원, 라 전 회장을 지목해 고발했다.

당시 검찰은 3억원을 받은 사람을 규명하지 못한 채 라 전 회장에게 무혐의 처분을 내렸다. 그러나 최근 법무부 산하 검찰과거사위원회는 "신한은행 측이 2009년 라 전 회장 비자금 수사 대응 과정에서 이 사건을 숨기기 위한 알리바이 자금을 마련했고, 대통령 취임식 직전 은행 수뇌부가 은밀히 돈을 건넨 점에서 이 사건 실체는 명백히 인정된다"며 추가 수사를 권고했다.

■정치권까지 확대될까
향후 검찰은 신 전 사장 진술 등을 토대로 라 전 회장과 이백순 전 신한은행장 등 의혹에 휩싸인 고위 인사들을 소환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수사 결과에 따라 부적절한 금전거래에 연루된 정치권 인사들의 소환 가능성도 있다.


검찰 출신인 한 변호사는 "돈을 준 사람이 있는데 받은 사람을 규명하지 못한 것은 말이 안된다"며 "이번 수사를 통해 정치권 인사들이 돈을 받은 것으로 결론이 나면 대대적인 정계 수사가 이뤄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rsunjun@fnnews.com 유선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