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여야 17일 임시국회 소집...선거제 등 처리안건 '미정'(종합)

김규태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2.14 18:07

수정 2018.12.14 18:18

여야 5당 원내대표가 문희상 국회의장과 만나 오는 17일 임시국회를 열기로 14일 합의했다. 사진=김규태 기자
여야 5당 원내대표가 문희상 국회의장과 만나 오는 17일 임시국회를 열기로 14일 합의했다. 사진=김규태 기자
여야 5당 원내대표가 오는 17일 임시국회를 열기로 14일 합의했다.

여야간 이견이 있는 선거제도 개혁과 유치원 3법, 탄력근로제 기간 확대 등 쟁점 사안 처리에 관해선 이번 주말까지 협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나경원 한국당·김관영 바른미래당·윤소하 정의당·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와 문희상 국회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임시국회 소집과 관련해 협상을 진행한 끝에 17일 개최에 합의했다.

홍 원내대표는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합의사항은 17일 민생 법안과 현안 문제 처리를 위해 임시국회를 소집하기로 한 것"이라고 말했다.
세부 의제들은 각 당 수석 부대표들이 추후 협의한다는 방침이다.

여야는 공공부문 채용비리에 관한 국정조사, 김상환 대법관 후보자 임명동의안,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사법개혁특별위원회 활동 기간 연장 등에 대해선 상당한 합의에 이른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각 당의 이해관계가 다른 선거법 개혁·유치원 3법·탄력근로제 기간 확대 등 쟁점 법안 처리와 관련해선 여전히 이견을 보이고 있어 막판 진통이 예상된다.

선거법 개혁은 한국당이 개헌과 연계처리를 주장하고 있어 합의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이며, 한국당이 주장하는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 안건은 정부여당 입장에서 받아들이기 힘들다는 관측이다.
여야 원내대표들은 이날 회의장 안에서도 이 같은 문제로 고성을 주고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최종 합의가 무산되면서 바른미래당·민평당·정의당은 지난 6일부터 진행하고 있는 집단 농성을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와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이날까지 9일째 국회 로텐더홀에서 단식중에 있다.

integrity@fnnews.com 김규태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