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성동구, ‘생활형 스마트시티’ 서울시 자치구 유일 선정

김성원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2.18 08:08

수정 2018.12.18 08:08

'서울시 테스트베드 특구' 공모 15억원 시비 받아 
‘스마트포용도시’에 관한 기본조례 내년 1월 공포
성동구청 5층 스마트도시 통합운영센터 전경
성동구청 5층 스마트도시 통합운영센터 전경


서울 성동구는 지난 12일 서울 스마트시티 테스트베드 특구로 지정됐다고 18일 밝혔다. 서울시에서 주최한 스마트시티 테스트베드 특구 공모에는 17개 자치구가 신청해 9개 자치구가 1차 선정됐고, 2차 제안서 발표를 통해 성동구가 스마트시티 특구로 지정됐다.

총 3년간 진행되는 이번 스마트시티 특구는 15억원의 시비를 지원받아 성동구 내의 도시문제와 지역특성을 분석해 운영할 계획이다.

포용의 사각지대 해소, 사회적 경제 주체의 참여, 공유 플랫폼 기반 확산의 3대 목표를 기반으로 △응급구난 골든타임 확보를 위한 스마트 진입로, △사회약자 돌봄 지능형 모바일 CCTV 사업이 지정과제로 선정됐다.

성동구는 총 3년간 스마트시티 인프라 구축을 마련하고, 스마트시티 정책 추진을 통해 성동구민 뿐만 아니라 다른 시민들까지 누릴 수 있도록 확산할 계획이다.

그동안 성동구는 스마트도시 통합운영센터와 4차 산업혁명체험센터를 만들어 운영하고 있다.
공공와이파이망을 널리 확대시키고 있으며, IoT를 활용해 복지, 경제, 안전, 교통, 환경, 교육, 문화에서 이미 다양한 스마트시티 사업을 민선 6기부터 추진해 왔다.

이러한 기반을 토대로 민선 7기 구정의 비전으로 전국 최초 ‘스마트포용도시’를 선포하고, 전담조직인 스마트포용도시팀을 신설해 스마트포용도시에 관한 기본조례를 제정해 2019년 1월 공포를 앞두고 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취약계층과 사회적 약자를 위한 사회적경제 중심의 스마트포용 인프라를 혁신 선도할 것”이라고밝혔다.

win5858@fnnews.com 김성원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