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대전시, 수소산업 전주기 제품 안전성 지원센터 구축 ‘첫발’

조석장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2.18 12:02

수정 2018.12.18 12:02

대전시-(재)대전테크노파크-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협약 체결
대전=조석장 기자】 국민 안전성 확보를 위한 수소관련 소재, 부품, 기계 및 기술의 내구성과 신뢰성 등을 시험ㆍ평가하는 실증센터 구축 작업이 본격화된다.

대전시가 유치한 ‘수소산업 전주기 제품 안전성 지원센터 구축 사업’이 관계기관 협약으로 첫발을 내디뎠다.

대전시는 지난 13일 수소산업 전주기 제품 안전성 지원센터 구축 사업을 위해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재)대전테크노파크와 함께 최종 사업자로서 협약을 체결했다.

수소산업 전주기 제품 안전성 지원센터 구축사업은 산업부 공모사업으로 지난 달 22일 대전시-대전TP-에기연-표준연-기계연-가스기술공사로 이루어진 대전시 컨소시엄이 서면ㆍ현장평가 등 심사를 거쳐 최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이번 협약에 따라 대전시는 본 사업의 협약당사자로 확정되고, 오는 2021년까지의 사업기간 동안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신동지구 내에 센터를 구축하게 된다.

이번 협약으로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은 상위보조사업자로서 사업기간동안 국고보조금 105억원을 4년동안 지원하고 본 사업 추진에 대한 확인 및 점검ㆍ평가를 수행한다.


대전테크노파크는 간접보조사업자로서 센터의 건축, 기반설비 및 장비 설계 제작, 국ㆍ시비 보조금 집행 등 본 사업의 주관기관의 역할을 수행하고 구축 후에는 센터 운영을 책임진다.

대전시는 지방자치단체로서 센터구축을 위한 현금 95억원ㆍ토지 75억원을 출자하고 운영비 적자분을 지원키로 했다.

센터는 수소의 기존 용도가 산업용에서 일반 국민이 사용하는 수송 분야, 연료전지 등 에너지원으로 빠르게 전환되는 시점에서 낮은 국내 수소부품 국산화율(38%)을 R&D 및 성능평가 지원을 통해 높여 수소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서 산업 육성 지원 및 관련 중소ㆍ중견기업의 기술경쟁력 강화가 필요하고, 이를 위해 정부 주도의 공공안전성 검증 인프라 구축의 필요성이 대두된 데 따른 것이다.

대부분 일본, 미국 등 해외제품에 의존하는 실정으로 중소ㆍ중견기업이 개발한 기술ㆍ제품을 안전성 검증 및 실증을 할 수 있는 산업화 기반이 매우 취약하다. 국내 부품 제조업체 대부분 영세기업이고, 기업단독 테스트베드 구축도 고비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대전시 한선희 과학경제국장은 “정부는 플랫폼 경제 구현을 위한 3대 전략투자 분야중 하나로 수소산업을 지정, 수소경제 생태계 조성에 주력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대전시도 정부정책과 연계해 컨소시엄 참여기관들과 함께 설계에서 제작, 시험, 분석까지 수소제품의 수명 전주기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는 기술지원 체계를 갖출 것”이라고 말했다.

한 국장은 그러면서 “전국의 수소산업 업체가 편리하게 구축 설비를 활용할 수 있도록 오픈랩 개념의 센터를 운영하고,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에 효율적이고 입체적으로 대응해 국가수소산업을 견인할 수 있는 핵심기관으로 구축할 계획”이라며 " 센터를 중심으로 신동지구에 이탈리아 솔리드파워社와 같은 수소관련 기업을 유치하여 시너지 효과를 통한 수소산업 클러스터로 구축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전시는 본 협약 후 연내에 국고보조금을 교부받아 센터의 건축 기본 및 실시설계를 발주하는 등 본격적인 센터 구축에 착수할 계획이다.

seokjang@fnnews.com 조석장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