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국민은행 총파업 초읽기…고객 피해 불가피(종합)

뉴스1

입력 2019.01.07 17:44

수정 2019.01.07 18:27

KB국민은행 노조가 오는 8일 하루 동안 파업을 예고한 7일 서울 중구 남대문지점 출입구에 파업에 따른 고객 불편이 예상되므로 당일 창구 방문을 가급적 자제해달라는 대고객 안내문이 붙어 있다. 2019.1.7/뉴스1 © News1 허경 기자
KB국민은행 노조가 오는 8일 하루 동안 파업을 예고한 7일 서울 중구 남대문지점 출입구에 파업에 따른 고객 불편이 예상되므로 당일 창구 방문을 가급적 자제해달라는 대고객 안내문이 붙어 있다. 2019.1.7/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잠실서 파업 전야제…'페이밴드·임금피크제·L0' 이견 여전
고임금 은행원 파업에 냉랭한 반응 "경기도 어려운데..."

(서울=뉴스1) 장도민 기자,정재민 기자,박주평 기자 = 19년 만의 총파업을 하루 앞둔 KB국민은행 노사 간 임금협상이 막판까지 진통을 겪고 있다. 극적 타결의 가능성은 아직 열려 있지만, 8일 노조의 총파업 가능성이 짙어지는 모습이다.

국민은행은 지역별 거점 영업점과 영업시간 연장, 각종 수수료 면제 등 대책을 강구하고 있지만, 파업이 이뤄지면 고객 불편은 불가피하다. 지난해 말 기준 국민은행의 이용 고객 수는 3110만명이며, 점포 수는 1057곳에 달한다.
인터넷뱅킹과 모바일뱅킹이 급속도로 확대된 상황이지만 전국 곳곳에서 고객 피해가 발생할 수밖에 없는 규모다.

7일 국민은행에 따르면 오후 6시 영업을 마친 전국 노조원들은 현재까지의 협상 결과에 상관없이 서울 잠실학생체육관에 모여 총파업 전야제를 진행하기로 했다. 노조는 8일 하루 총파업을 벌인 뒤 그 이후 계획은 추후에 세운다는 입장이다.

국민은행 노조는 8일 오전 9시부터 서울 잠실학생체육관에서 총파업 선포식을 진행할 예정이다. 노조는 예상보다 많은 직원이 모일 것으로 보고 여의도 본사가 아닌 잠실학생체육관을 파업 결의대회 장소로 선정했다.

그러나 고임금 은행원들의 파업에 대해 일반 국민의 시선은 냉랭하기만 하다. 경기 분당에 사는 조준희(50)씨는 "서민들의 생활이 갈수록 팍팍해지는 상황인데, 성과급 차이 때문에 억대에 가까운 임금을 받는 은행원들이 파업에 나서는 것은 이해하기 힘들다"고 지적했다.

◇"요구대로 성과급 300% 제안했지만"…페이밴드 등 이견 여전

허인 행장과 박홍배 노조위원장은 이날 오전 11시 30분부터 최종 협상에 나섰지만, 타결을 이뤄내지는 못했다.

이날 오후 3시쯤 허 행장은 임직원 담화 방송을 통해 "페이밴드(호봉 상한제) 논의 시작 및 임금피크 진입 시기 일치와 함께 최종적으로 보로금에 시간 외 수당을 더한 300%를 제안했다"고 말했다.

전날부터 7일 오전 4시까지 진행한 협상에서는 사측은 성과급(미지급 시간외수당 등 포함)은 200%를 제안했다. 이후 오전부터 다시 진행한 협상에서 250%까지 올렸고, 오후 들어서는 노조 측이 요구했던 300%까지 제안했다. 기존 사측이 제시한 성과급은 70% 수준이었다. 노조 측에선 유니폼 폐지에 따른 피복비, 제화비 연 100만원 지급안을 철회했다.

그러나 페이밴드·임금피크제·L0(최하 직급) 등과 관련해 노조측이 제시한 나머지 안들을 사측이 받아들이지 않으면서 노사 양측은 여전히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노조는 페이밴드 제도 폐지를 주장하고 있다. 반면 페이밴드의 전 직급 확대를 주장해 온 사측은 현행 제도를 유지하는 쪽으로 절충안을 내놨다. 허 행장은 이날 방송을 통해 "페이밴드는 시간을 두고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페이밴드가 직원의 급여를 줄이기 위한 수단이 아니다"라며 "극소수의 사람을 염두에 둔 최소한의 조치"라고 했다.

노조는 또 임금피크제 진입 시점을 56세로 1년 연장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반면 사측은 본사 부장급 및 일선 지점장과 팀장 및 팀원급으로 나눠진 임금피크제 진입 시점을 동일하게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현행 임금피크제 진입 시점은 부장과 지점장이 팀장 및 팀원보다 5.5개월 빠르다.

◇파업 여파, 고스란히 고객에게…사측, 피해 최소화 안간힘

파업이 현실화해서 영업점을 통한 금융거래에 차질이 생길 경우 피해는 고스란히 고객들의 몫이 된다. 은행 입장에서는 가장 중요한 '신용'에 타격을 입게 돼 속이 쓰리다.

이에 국민은행은 노조가 8일 총파업에 돌입할 경우 파업 당일 모든 고객의 송금·이체 수수료를 면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또 파업으로 대출을 상환하지 못하더라도 연체 수수료를 부과하지 않을 방침이다.

국민은행은 지난 2000년 파업 당시에도 타행 송금 수수료·각종 증명서 발급 수수료 등을 면제했다. 지난해 6월 말 기준 국민은행의 인터넷뱅킹·모바일뱅킹 등 비대면거래 건수는 전체 채널 거래의 86%를 차지한 만큼, 고객 피해는 과거보다 적을 것으로 예상한다.

전체 영업점도 우선 파업과 상관없이 정상적으로 운영한다. 또 실제 파업 참여 인원수에 따라 거점 점포를 운영하거나 영업점 영업시간을 연장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외환·기업금융 등 업무는 대체 인력을 투입해 최대한 정상적으로 수행하겠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당일 이뤄질 예정이었던 신규 전세대출 등의 업무를 하루 앞당겨 처리했다.

◇평균 연봉 9100만원인데 파업?…파업 명분 두고 시선 냉랭

금융권 안팎에서 이번 파업을 바라보는 다수의 시선은 냉랭하다.

대표적인 고임금 업종인 은행권에서 더 많은 성과급을 요구하면서 수많은 고객의 불편을 초래하는 것이 과하다는 것이다.

고용노동부의 '2017년 고용형태별근로실태조사'에 따르면 금융 및 보험업의 근로자 시간당 평균 임금은 전체 산업 18개 업종 중 임금총액이 두 번째로 높은 2만3816원이다. 타 업종의 3배 수준이다. 이 중에서도 국민은행 직원의 평균 연봉은 2017년 기준 9100만원이다. 국민은행의 평균 연봉은 9100만원으로 시중은행 중에서도 9200만원인 하나은행에 이어 2위 수준이다.

이에 대해 노조측은 단순한 돈 문제로 봐선 안되고 '합당한 보상'으로 봐야한다는 입장이다.
회사가 매년 최대 실적을 경신하는 등 지속 성장을 하고 있는 만큼 직원들을 외면해선 안된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금융권에서는 이미 고연봉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협상 내용이 모두 금전적인 보상에 맞춰져 있어서 명분이 약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금융권 관계자는 "파업은 생존권을 위협받는 상황에서 진행하는 게 일반적인데 이번에는 파업의 명분이 약하다"고 지적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