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해운산업 재도약 위해 스마트 해상물류 R&D 추진

김만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1.08 16:30

수정 2019.01.08 16:32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서 범정부차원 R&D 협업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8일 오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제2회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8일 오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제2회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는 해운산업의 재도약을 위해 2030년까지 스마트 해상물류 연구개발을 추진한다.

항만 자동화 설비는 광양항에서, 부산항과 인천항에서는 항만 지능화 및 주체 간 연계 효율화 사업을 할 예정이다. 또 울산항에서는 에너지 분야 창업기업 육성과 물류정보 생태계 구축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정부는 8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4차 산업혁명 대응과 혁신성장을 위해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주재로 기재부·교육부·국방부 등 13개 부처 장관과 국무조정실장, 특허청장 등 R&D 관련 주요 인사가 자리를 같이 했다. 유 장관은 다섯가지 R&D 개선 계획에 중점을 두고 규제개선, 규정통합, 협업이라는 큰 틀에서 회의를 진행했다.

R&D 개선 사항은 특허활용 촉진과 해상물류에 4차산업혁명 기술 접목, 연구개발 시스템 통합, 사이버보안 등이다.

먼저 과기정통부와 관계부처는 대학과 공공연구기관의 R&D 특허 관련 규제를 시장 관점에서 대폭 개선한다. 규제 개선은 연구성과의 성공적 기술이전·상용화로 혁신성장을 촉진하는 토대를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정부는 이로 인해 특허이전 기업의 매출액은 현재 1조5000억원에서 2022년엔 3조원으로, 신규 일자리는 5000명에서 1만여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해수부의 스마트 해상물류R&D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산업부, 국토부, 관세청 등과 협업한다. 이 R&D 투자 성과는 향후 2만4000 TEU급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의 하역작업을 현재 40시간에서 24시간으로 줄일 수 있다. 금전적 가치는 기존 터미널 대비 연간 1200억원 이상이다. 해수부는 해상물류 관련 신규 서비스 창출 및 창업기업 300개를 육성한다.

정부는 연구자가 R&D 이외의 업무 부담을 줄이기 위해 규정과 시스템을 일원화한다. 그동안의 연구현장은 2018년 현재 151개나 되는 관리규정과 20개의 과제지원·연구자시스템, 17개 연구비관리시스템 등 연구에 몰입할 수 없는 환경이었다. 향후 연구자는 어느 부처 R&D 과제를 신청하더라도 동일한 연구행정서비스를 제공받는다.

또 정보통신기술 융합영역의 보안성을 강화해 4차 산업혁명 시대 사이버 안전망을 확충한다. 정부는 국내 보안기업의 혁신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사이버안전망 확대, △정보보호산업 경쟁력 강화, △정보보호 기반 강화 등 3가지 전략을 추진한다.


유 장관은 "경제·산업·사회 여러 분야의 문제들을 과학기술을 통해 해결하고 부처 간 협력하여 속도감 있게 실행할 필요가 있다"며 "과학기술적 관점에서 안건을 지속 발굴하고 관계장관들간 논의로 실행을 구체화해 사회적으로 확산하는 등 성과를 창출해야 한다"고 말했다. monarch@fnnews.com 김만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