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사설

[fn사설] 2기 청와대, 기강 세우고 소통 넓히길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1.08 16:29

수정 2019.01.08 16:29

청와대는 8일 임종석 비서실장 후임에 노영민 주중국대사를 임명하는 등 참모진을 일부 교체했다. 새 라인업에는 신임 정무수석과 국민소통수석으로 강기정 전 국회의원과 윤도한 전 MBC 논설위원이 포함됐다. 임기 초 고공비행하던 문 대통령의 국정지지율이 40%대로 내려앉는 등 민심 이탈 징후는 벌써 감지됐다. 문재인정부의 '2기 청와대' 출범이 옷깃을 여미며 국정동력을 다잡을 계기가 되길 바란다.

집권 3년차를 맞아 청와대 개편은 불가피한 선택으로 본다. 심기일전해 북한 비핵화와 경제·민생 현안 등 안팎의 난제를 헤쳐 나가기 위해서다.
하지만 이번 진용으로 그런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신임 노 실장이나 강 정무수석의 여당 의원 시절의 이런저런 흠결을 새삼 거론하자는 말이 아니다. 친문 색채를 더욱 강화해 지지층 결집을 하는 것으론 난국을 타개하는 데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어서다. 보좌진 추가 개편과 곧 있을 후속 개각에서는 폭넓은 탕평인사를 기대한다.

문 대통령의 국정지지율이 추락한 배경이 뭔가. 당면한 경제난에다 도덕성을 내세운 정권의 비도덕성이 드러난 데 따른 실망감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다. 청와대가 이런 민심을 직보 받지 못해 사태는 더 악화됐을 법하다. 그래서 경제지표마다 '빨간불'인데 대통령이 언론의 왜곡 탓으로 돌리는 일이 벌어졌을 것이다. 최근 김태우 수사관의 민간인 사찰 의혹 폭로와 관련, "미꾸라지"니 "6급"이니 하는 오만한 대응으로 국민의 부아만 돋운 것도 마찬가지다.

그렇다면 청와대는 새 출발에 앞서 발밑의 '스타팅 블록'부터 점검할 일이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경호원의 민간인 폭행, 의전비서관 음주운전 등 구설이 끊이지 않아서다. 특히 최근엔 한 행정관이 육군참모총장을 카페로 불러내 인사절차를 '논의'한 뒤 인사자료를 분실하는 사태까지 드러났다.
기강부터 바로 세우지 않으면 국정쇄신은 요원하다. 이와 함께 청와대 내부적으로 소통과 직언시스템을 확실히 구축할 때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