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SKT, 토르드라이브와 자율주행 배송 상용화 나선다

서영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1.10 10:17

수정 2019.01.10 10:17

관련종목▶

SK텔레콤은 9일(현지시간)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19'가 열린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토르드라이브와 자율주행 사업 개발 및 기술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SK텔레콤과 토르드라이브는 국내에서 △서울 도심 혼잡지역 대상 자율주행 셔틀 차량 구축 △도서 산간 지역의 교통 약자를 위한 자율주행 로봇 택시 공급 △물류·배송 기업과 연계한 라스트 마일 자율주행 배송 등 다양한 서비스 상용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SK텔레콤은 5G 차량통신기술(V2X), HD맵 업데이트, 차량 종합 관리 서비스(FMS) 등의 기술을 고도화할 예정이다. 토르드라이브는 자율주행 기술과 소프트웨어 개발, 무인 자율주행 솔루션 고도화, 자율주행차량 공급과 개조 등을 담당하기로 했다.

토르드라이브는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서승우 교수와 제자들이 창립한 스타트업으로 현재 미국 실리콘밸리 중심으로 활동 중이다.
앞서 이들이 만든 자율주행차 스누버는 여의도를 비롯 복잡한 서울 도심을 3년간 6만km 이상 무사고로 주행하며 기술력을 입증한 바 있다.
2017년 말 미국에 법인을 설립한 토르드라이브는 지난해 11월 미국의 글로벌 건축자재 유통기업인 에이스 하드웨어와 자율주행 택배 서비스를 시작하는 등 발빠른 행보를 보여왔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치열한 각축전이 벌어지고 있는 자율주행 분야를 선도하려면 토르드라이브 같은 전문가 집단과의 협력이 필수"라며 "앞으로도 모빌리티 분야에 전문적 역량을 가진 다양한 파트너와 협력해 자율주행 생태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syj@fnnews.com 서영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