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선거제 개혁도 패스트트랙해야"...이정미 선거제 '사활'

김규태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1.17 13:57

수정 2019.01.17 13:59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신년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신년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17일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위한 선거제 개혁 논의가 지지부진 한 데 대해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을 해서라도 차기 총선을 치뤄야 한다"고 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올 1월까지 선거제도 합의를 못하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특단의 조치를 취해야 한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정의당을 비롯해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등 야(野) 3당이 주장하는 선거제 개혁을 놓고 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반대하는 등 소극적 모습을 보이자 이를 비판한 것이다.

이 대표는 선거제 개혁은 당의 '사활(死活)'이 걸린 문제라고 했다.
그는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도입되면 우리사회 다양한 목소리가 반영되는 선진적인 다당제 국회가 가능해진다"면서 "대결과 싸움만 무성했던 국회에 대화와타협의 공간이 열릴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특히 전날 정의당을 포함한 야 4당이 1월 임시국회 소집에 공조한 부분에 대해서도 "선거제 개혁과 체육계 성폭력 문제 국정조사를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국당 등에서 주장하고 있는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 김태우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 폭로에 대한 국정조사 요구와 관련해선 "정쟁화를 위한 것"이라면서 거부 입장을 명확히 했다.

이 대표는 또 고(故) 노회찬 의원의 지역구인 경남 창원·성산에 예정된 오는 4월 재보궐 선거에서 승리를 다짐하기도 했다.

이 대표는 "노 대표의 남은 임기를 우리가 메우는 선거"라면서 "민생과 개혁을 주도해 나갈 수 있는 힘이 이 1석으로 더욱 강해질 것"고 했다.

민주당 후보와의 단일화 여부에 대해서는 "정의당쪽으로 단일화가 돼야한다"면서도 "아직까지 논의 한 바 없다"고 했다.


이 대표는 아울러 민주당을 향해선 "한국당과의 파트너십을 끝내고, 국회 내 '개혁 블록'을 만들자"면서 범여권 연대를 제안했다.

integrity@fnnews.com 김규태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