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UAE특임 외교특보에 임종석 전 비서실장 위촉

(서울=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아랍에미리트 특임' 외교 특별보좌관에 임종석 전 비서실장을 임명했다. 2019.1.21 [청와대 제공] hkmpooh@yna.co.kr

문대통령, UAE특임 외교특보에 임종석 전 비서실장 위촉

(서울=연합뉴스) 이상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아랍에미리트(UAE) 특임 외교 특별보좌관을 신설하고 임종석(54) 전 대통령 비서실장을 위촉했다.

임 신임 특보는 문재인정부 청와대 초대 대통령 비서실장을 맡아 지난 8일 노영민 비서실장에게 바통을 넘기고 20개월의 임무를 마치고 퇴임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임 특보는 대통령 비서실장 재직 시 UAE 대통령 특사로 방문하는 등 UAE 특임 외교 특보로서 양국 간의 신뢰와 협력관계를 공고히 해 우리나라 국익 수호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 UAE특임 외교특보에 임종석 전 비서실장 위촉 / 연합뉴스 (Yonhapnews)[https://youtu.be/Ig7-9BcyyTQ]

김 대변인은 "임 특보는 재선 국회의원 출신으로 민주통합당 사무총장, 서울특별시 정무부시장을 거쳐 현 정부 초대 비서실장을 역임해 정무역량과 통찰력이 탁월하며, 외교·안보 분야를 비롯한 국정철학 전반을 꿰뚫고 있다"고 설명했다.

임 특보는 UAE 특임 특보를 맡게 되지만, 비서실장 재임 당시 남북관계 해빙 무드를 조성하는 데 일조한 점을 감안하면 향후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과정에서 그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는 내년 국회의원 총선에 출마할 것으로 알려졌다.

honeybee@yna.co.kr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