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안전한 설 명절을 위해 중앙·지방이 힘 모은다…정책협의회 개최

이유범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1.24 14:18

수정 2019.01.24 14:18

설 명절을 앞두고 물가 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 연휴기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관계부처와 지방자치단체가 힘을 모은다.

행정안전부는 25일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김부겸 장관 주재로 '제36회 중앙-지방정책협의회'를 개최한다.

국토부, 산업부, 고용부, 농식품부 등 정부부처 관계자와 시·도, 시·군·구 부단체장 등이 참석하는 이날 회의에는 설 연휴 민생안정과 안전관리 대책에 대한 논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먼저 행안부에서는 지난 22일 국무회의를 통해 확정된 '설 민생안정 대책'의 주요 내용을 지자체에 전파하고, 지자체가 지역 실정에 맞는 세부 실천계획을 수립해 24시간 종합상황실을 운영하는 등 명절 민생안정을 위해 힘써줄 것을 요청한다. 정부는 특히 사고 발생 시 큰 인명피해가 우려되는 교통사고, 화재, 전기·가스사고, 산재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연휴기간 동안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국토부, 산업부, 고용부, 소방청 등 관계기관은 과거 설 명절에 발생한 사고 사례를 분석, 취약시설에 대한 사전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특히 재난 및 안전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처를 위해 행안부를 중심으로 비상근무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각 부처는 홍역, 미세먼지 등과 같은 시급한 국정 현안에 대해 지자체에 협조를 요청한다. 질병관리본부는 최근 대구·경북 지역을 중심으로 유행하고 있는 홍역이 전국적으로 확산되지 않도록 각 지자체가 예방접종 독려에 앞장설 것을 당부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미세먼지특별법'에 따른 비상저감조치의 일환으로 수도권에서 배출가스를 많이 발생하는 5등급 차량 운행을 제한할 것임을 설명한다. 주민들이 5등급 차량을 운행하다가 과태료를 부과 받는 일이 없도록 각 지자체에 적극적인 홍보와 안내를 요청할 방침이다.


김부겸 장관은 "국민들께서 안심하고 편안하게 설 연휴를 즐길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자치단체가 빈틈없이 대책을 마련하고 꼼꼼하게 대응해 달라"고 당부했다.

leeyb@fnnews.com 이유범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