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DDP서 열린 '한국판 CES' 참석…"세계시장 선도 자신"

"이달 초 CES서 美 다음 많은 71개 혁신상…대단히 고무적" ICT 강국 면모 살린 혁신성장 강조…참석 기업·학생들과 간담회

(서울=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오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ICT 혁신과 제조업 미래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날 행사는 세계 최대의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인 CES에서 공개된 한국 기업의 핵심 제품과 기술을 소개하

(서울=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김현석 삼성리서치 소장이 29일 오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ICT 혁신과 제조업 미래 간담회'에서 'CES 2019'를 통해본 미래기술 트렌드를 발표하고 있다. 이날 행사는 세계 최대의 가전·

(서울=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오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개막한 한국 전자·IT산업 융합 전시회를 방문해 네이버랩스의 지능형 로봇팔을 살펴보고 있다. 이 로봇팔을 이용하면 100kg이 넘는 물건을 손으로 밀며 이동시킬 수 있다. sco

문대통령, DDP서 열린 '한국판 CES' 참석…"세계시장 선도 자신"

"이달 초 CES서 美 다음 많은 71개 혁신상…대단히 고무적"

ICT 강국 면모 살린 혁신성장 강조…참석 기업·학생들과 간담회

(서울=연합뉴스) 이상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오전 서울 동대문디지털플라자(DDP)에서 열린 'ICT(정보통신기술) 혁신과 제조업의 미래' 콘서트 행사에 참석했다.

이날 행사는 세계 최대 가전·정보통신(IT) 전시회인 CES에서 공개된 한국 기업의 핵심 제품·기술을 국내에서도 선보이려는 취지로 이날부터 사흘간 개최되는 '한국 전자·IT산업 융합 전시회' 계기에 열렸다.

이번 달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에 출품된 한국기업 제품을 고스란히 전시한 '한국판 CES'가 열린 것은 처음으로, 한국기업의 장점 중 하나인 ICT 혁신을 통한 혁신성장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문 대통령이 직접 행사장을 찾았다.

노타이 정장 차림으로 등장한 문 대통령은 무대에 올라 모두발언을 통해 "오늘은 제 메시지가 아니라 직접 혁신을 보고 듣고 싶어 여기에 왔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 DDP서 열린 '한국판 CES' 참석…"세계시장 선도 자신" / 연합뉴스 (Yonhapnews)[https://youtu.be/tdACVCY3M2o]

문 대통령은 최근 미국에서 열린 CES 2019를 언급하며 "전 세계 165개국 4천600여 기업이 출품한 전자·IT·가전 혁신제품 중 우리 제품들이 대단한 호평을 받았다"며 "미국 다음으로 많은 71개의 혁신상을 받았다"고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익히 실력을 아는 대기업·중견기업뿐 아니라 중소벤처기업·스타트업·대학에서 출품한 제품까지 혁신상을 받아 더욱 기쁘다"며 "특히 갓 창업한 스타트업 기업의 6개 제품이 혁신상을 받아 대단히 고무적"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도 우리 ICT 사업이 세계 시장을 선도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보여줬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보시면 상상을 뛰어넘는 아주 대단한 아이디어 제품이 많다"며 "국민께서도 직접 제품을 보시고 우리 혁신이 어디까지 왔는지 세계 수준과 비교해보는 기회로 삼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김현석 삼성전자 대표 겸 리서치 소장과 정민교 대영채비 대표가 'CES를 통해 본 미래기술 트렌드', 'CES에 본 스타트업의 미래'를 주제로 각각 발표했다.

20여분 간의 발표가 끝난 뒤 문 대통령과 참석자들은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청와대에서는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김수현 정책실장, 정태호 일자리수석, 윤종원 경제수석 등이 함께했다.

CES에 참가했던 대·중소·중견기업과 창업기업 CEO(최고경영자)·CTO(최고기술책임자)들과 대학생, 특성화고 학생, 파워블로거들도 대거 참석했다.

honeybee@yna.co.kr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