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설 명절 앞두고 '홍역' 퍼질라..서울시 대비태세에 만전

안승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1.30 10:22

수정 2019.01.30 10:22

서울시와 각 자치구가 설명절을 앞두고 발생한 홍역을 막기 위해 전력투구 중이다. 아직까지 소수의 개별사례들 뿐이지만, 민족의 대이동이 이뤄지는 연휴기간에 대비해 확산방지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서울시는 30일 현재 질병관리본부 등 중앙정부와 긴밀히 협조해 역학조사 부터 접촉자 관리, 보건소·서울의료원에 선별진료소 설치·운영등 확산방지를 위한 대비책을 마련 한 상태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이후 대구와 경기지역의 홍역 확진자 수는 총 40명이다. 이중 37명은 격리가 이미 해제됐으며 3명만 격리중이다. 서울의 확진자수는 총 4명으로 집계중이다.


서울시 질병관리과는 서울에서 첫 홍역환자가 발생한 것은 지난 7일이다. 그러나 현재까지 역학적 연관성이 없는 개별사례만 발생해 현재 서울지역에 홍역이 유행할 단계는 아니라고 설명이다. 그러나 혹시라도 역학적 연관성이 있는 2명이상의 집단 발생을 대비해 '서울시 홍역 방역대책본부(본부장 행정1부시장)'를 구성할 수 있도록 준비를 갖췄으며, 지속적으로 중앙정부와 전문가 자문을 통해 공동 대응하고 있다.

자치구들도 발빠르게 대응중이다. 관악구는 휴대용 방역기 25대를 구입해 28일, 보건소에 4대 , 동 주민센터 에 21대(동 당 1개)를 비치했다. 관내 어린이집·유치원·지역아동센터·산후조리원을 대상으로 대여 서비스를 실시중이다. 또 생후 12~15개월, 만 4~6세에 걸친 2회 예방접종과 시설 내 자체 수시 방역을 통해 감염병 발생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할 계획이다.

도봉구와 마포구는 선별진료소를 설치해 홍역 의심환자에 대한 밀착관리에 나섰다. 홍역 의심환자의 바이러스를 채취해 시 보건환경연구원에 검사를 의뢰하고, 의심환자는 보건환경연구원의 검사 소요기간 동안 자가 격리 조치하기 위해서다. 도봉구는 지난 16일 부터 도봉구보건소 1층에 별도 독립공간에 '선별진료소' 운영중이며, 음압설비, 공기살균기, 냉·난방기 등 갖추고 의사, 간호사, 검사요원 등이 상주중이다.

마포구도 보건소에 선별진료소를 설치하고, 소속 의사·간호사·행정 및 검사요원 총4명이 상담과 진료, 검사를 실시중이다.

현재 서울시는 현재 의료기관 종사자들의 예방접종을 독려하고 있다. 또 의료기관에서 발열을 동반한 발진 환자를 진료한 경우 신속히 신고 하라는 지침을 알린 상태다.


서울시는 "해외 여행후 7~21일의 잠복기가 있을수 있기 때문에 의심증상이 나타나면 대중교통 이용을 줄이고, 질병관리본부에 문의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ahnman@fnnews.com 안승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