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1심 선고 유죄 김경수, 제동 걸린 대권의 길

뉴스1

입력 2019.01.30 16:14

수정 2019.01.30 16:14

'드루킹' 김동원씨 일당에게 포털사이트 댓글 조작을 지시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김경수 경남도지사(52)에 대해 법원이 실형을 선고하고 법정에서 구속했다. 2019.1.30/뉴스1 © News1 허경 기자
'드루킹' 김동원씨 일당에게 포털사이트 댓글 조작을 지시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김경수 경남도지사(52)에 대해 법원이 실형을 선고하고 법정에서 구속했다. 2019.1.30/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여권내 차기대선주자 역학관계 변화 가능성
친노·친문 기대감 유시민 향하나

(서울=뉴스1) 박기호 기자 = 김경수 경남지사의 차기 대권가도에 30일 제동이 걸렸다. 드루킹 일당과 공모해서 댓글 조작을 벌인 혐의로 기소된 김 지사가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구속됐기 때문이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2부(부장판사 성창호)는 이날 오후 컴퓨터등장애업무방해 혐의로 기소된 김 지사에게 징역 2년의 실형을 선고했다. 또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에 대해선 징역 10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김 지사에 대한 유죄 판결이 나옴에 따라 정치권은 소용돌이에 휩싸이는 모양새다. 이와 동시에 김 지사의 향후 정치 행보에도 영향이 불가피해 보인다.

김 지사는 그간 여권 내 대선잠룡 가운데 한명으로 거론돼왔다. 그는 지난해 6월 지방선거에서 경남지사에 선출되면서 대권주자로 올라섰다. 민주당 간판으로 최초로 경남지사에 당선되는 기염을 토했다.

또한 김 지사는 노무현 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층으로부터 지지세가 유독 높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마지막 비서관에 이어 문재인 대통령이 스스럼없이 이름을 부르는 정치인으로 알려진 만큼 신뢰도 역시 상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게다가 여권내 잠재적 후보군 가운데 안희정 전 충남지사는 스스로 낙마했고 이재명 경기지사가 최근 상처를 받았다. 김 지사와 함께 친노·친문계의 지지를 받고 있는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대선에 출마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거듭 고수하고 있다. 차기 대선주자를 물색해야 하는 친문계 사이에서 김 지사의 몸값이 나날이 높아지게 된 배경이다.

김 지사는 최근 실시된 여론조사에서도 유의미한 지지율을 얻으면서 차기 대선 행보에 나설 수 있는 가능성도 드러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오마이뉴스 의뢰로 지난 21일부터 25일까지 전국 19세 이상 성인 2515명을 대상으로 실시해 전날 발표한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조사(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0%포인트,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에서 김 지사는 6.7%를 얻었다.

황교안 전 국무총리, 이낙연 총리, 이재명 경기지사, 박원순 서울시장에 이어 5번째에 당당히 이름을 올렸다.

또한 범진보 진영 대선주자 결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범여권(더불어민주당, 평화당, 정의당 지지층)과 무당층 응답자 1580명(오차범위 ±2.5%포인트)에선 7.9%를 확보하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경남도는 전날 가장 큰 규모로 지역 사업에 대해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수혜를 받기도 했다. 경남은 4조7000억원 규모의 남부내륙철도사업을 면제받았는데 이는 김 지사의 1호 공약이다.

정부가 전날 발표한 '2019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를 놓고 정치권에선 최대 수혜자는 김경수라는 얘기도 나왔다. 야권에선 예타 면제와 관련, "측근 밀어주기 의혹이 상당히 짙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었다.

이처럼 지난해 6월 지방선거 이후 차기 대선을 앞두고 탄탄대로의 길을 걷던 김 지사의 행보는 이날 사법부의 판결로 제동이 걸리게 됐다.


그 뿐만 아니라 1심 판결이 상급심에서 확정되면 경남지사 상실뿐 아니라 10년간 피선거권 역시 박탈된다.

김 지사에 대한 유죄 판결로 여권 내 차기 대선주자 역학관계 역시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
당장 친노·친문계의 기대감이 유시민 이사장에게 흘러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