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野 호남계, ‘호남 통합론’ 다시 불붙인다

심형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2.01 16:42

수정 2019.02.01 16:42

김동철·박주선 등 비공개 통합논의..바른미래·민주평화 생존방안 모색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이 옛 국민의당 출신 의원들의 재결합론으로 연일 들썩이고 있다.

최근 바른미래당 소속 김동철 전 비상대책위원장과 박주선 전 국회부의장이 민주평화당 소속 권노갑·정대철 고문, 장병완 원내대표과 비공개로 통합 논의를 한 것이 발단이 됐다.

이같은 움직임에 지방선거 이후 잠잠했던 통합논의도 다시 불이 붙고 있다.

재결합론은 지난 지방선거 패배에 이어 차기 총선도 독자 생존이 어렵다는 위기론이 배경이다.

여기에 당장 세력 재편 보다는 김태우, 신재민 폭로전 공방·손혜원 의원 부동산 투기 의혹·김경수 경남지사 사태 등 여권발 잇딴 악재속에 호남 민심 흔들기 포석도 깔린 것으로 보인다.

통합의 방향은 일부 당대당 통합에 대한 기대도 있지만 이보다 옛 국민의당 출신 의원들의 제3지대에서 재결합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물론 양당 지도부나 각당 내부 온도차도 뚜렷하다. 바른미래당이 바른당계와 내부 교통정리 문제로 통합에 소극적인 반면, 민주평화당은 의원 전원이 옛 국민의당 출신으로 적극적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손학규 대표는 1일 지도부회의에서 "우리 당 지도부는 분명히 말한다. 지금은 당 대 당 통합을 논할 때가 아니다"라며 제동을 걸고 당내 중진들에게 공개 경고를 보냈다.

반면에 장병완 평화당 원내대표는 1월 31일 의총에서 "진정으로 국민들이 원하는 정치를 하기 위해 어떻게 할 것인가, 당의 진로에 대해 고민을 해야 할 시점"이라며 "대안이 무엇인지 고민해보겠다"고 했다.

그러나 안팎에선 명절 이후 통합 논의의 본격적인 움직임이 나올 가능성 보다는 보수세력 재편 및 민주당의 지지율 하락 추이에 따른 위기론 확산 등 외부 변수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보는 시각이 많다.


우선 한국당이 2.27 전당대회를 통해 보수세력 대통합의 성과를 낼 경우 범여권도 위기감에 재편 논의의 명분과 추동력이 지금보다 커질 가능성이 배경이다.

또 집권 여당의 지지율 변동 추이도 또다른 요인으로 꼽힌다.
지지율 하락에 집권여당 위기론이 커지면서 범여권 재통합론이 힘을 받을 가능성이다.

cerju@fnnews.com 심형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