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정치권, '국회 정상화' 촉구…한국당은 "靑 입장 밝혀야"(종합)

뉴스1

입력 2019.02.02 12:25

수정 2019.02.02 12:25

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민주 "정상화 논의해야"vs한국 "타협 쉽지 않아"
野3당 "선거제도 개혁 박차 가해야"

(서울=뉴스1) 김정률 기자,정상훈 기자 = 여야 정치권은 2일 설 연휴 이후 민생법안 처리를 위해 국회 정상화를 해야 한다고 강조한 가운데, 국회 일정 전면 보이콧 중인 자유한국당만은 각종 특검과 국정조사를 요구는 물론 김경수 경남지사의 1심 판결과 관련된 청와대의 입장 발표가 있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2일 "연휴 기간 동안 여야가 서로의 입장을 냉정히 정리한 다음에 국회 정상화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을 통해 "국회 파행이 오래 지속되면 서로 불편할 것"이라며 "이대로는 민생법안의 90% 이상이 논의도 하지 못한 채 폐기돼야 하는 상황이다. 조건 없는 국회 재개가 필요한 이유"라고 강조했다.

이어 "급변하는 한반도 정세에 국회가 마냥 대치국면을 이어갈 수 없다"며 "본회의 일정을 잡기 어렵다면 상임위 일정부터 정상화시켜야 한다. 핵심 민생법안들을 처리하기 위한 단계적 국회 정상화를 위해 연휴 직후 여야 교섭단체 대표들이 논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바른미래당도 선거제도 개혁과 민생법안 처리를 위해 여야가 합의해 조속히 국회 운영 정상화에 돌입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삼화 수석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선거개혁 제도와 민생법안 처리를 위해 민주당과 한국당은 바른미래당이 제시한 해법을 적극 받아들여 국회 정상화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평화당은 설 연휴가 지난 이후의 국회 운영과 관련해, 선거제도 개혁을 위한 야3당 간 공조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며 "설 이후 바로 논의가 진행돼야 한다"고 밝혔다.

박주현 평화당 수석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평화당은 선거제도 개혁과 함께, 이해충돌 방지를 위한 법안을 당론으로 채택한 상황"이라며 "이런 부분들을 하나하나 국회에서 제도적으로 해결하는 모습을 보이겠다. 여당인 민주당도 결자해지의 자세로 나서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호진 정의당 대변인도 구두논평을 통해 "설 연휴 기간 동안 국민들의 혹독한 평가를 받을 국회가 이를 극복하는 2월을 만들어야 한다"면서 "설 이후 이유를 불문하고 국회를 정상화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다양한 국민들의 목소리를 담을 수 있는 선거제도 개혁 및 민생현안 처리에도 시급히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반면, 한국당은 정부와 여당의 사법부 압박 행위와 한국당이 요구해온 각종 특검과 국정조사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 여야 간 타협은 쉽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김경수 지사의 법정구속에 대한 결과 등을 청와대가 밝혀야 하지만 침묵만 지키는 등 법원을 압박하고 있다"며 "이는 2심과 대법원 판결에 영향을 미치려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윤 수석대변인은 "정부와 여당의 이 같은 행위가 중단되지 않는다면 국회 정상화는 어려울 것"이라며 "이와 함께 김태우 조사관, 손혜원 의원 특검, 조해주 선관위원 사임 등에 대한 타결도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