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與 '20년 집권' 플랜 가능할까…내부서도 '위기론' 제기

뉴스1

입력 2019.02.04 08:01

수정 2019.02.04 08:01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31일 청와대 본관 인왕실에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를 초청해 오찬을 하고 있다. (청와대 페이스북)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31일 청와대 본관 인왕실에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를 초청해 오찬을 하고 있다. (청와대 페이스북) /뉴스1

전국지역위원장 워크숍에서 도덕성·청렴도 거듭 강조
장기집권 위한 첫 목표는 내년 총선 승리…민생 성과내기 '박차'

(서울=뉴스1) 나혜윤 기자 =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20년 집권' 플랜은 성사될 수 있을까.

10년만에 재집권에 성공한 민주당은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면서 '20년 집권' 플랜을 언급하기 시작했다. 진보 진영의 장기집권으로 정책의 연속성이 담보되어야만 나라다운 나라의 완성을 할 수 있겠다는 생각에서다.

최근 들어서는 이해찬 대표가 "20년, 50년을 집권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해왔지만, 사실 진보진영의 장기집권론이 고개를 들기 시작한 것은 이명박 정부 들어서다.

참여정부의 개혁 정책이 이명박 정부가 들어서면서 폐기되는 등 사실상 정책들이 무력화 되자 임기 5년으로는 부족하다는 반응들이 여기저기서 튀어나왔다.


민주당은 재집권에 성공하자 장기집권론을 설파하기 시작했다. 추미애 전 대표는 자신의 임기 말 "최소 20년 이상의 연속 집권을 목표로 하는 100만 권리당원이 함께하는 정당을 만들겠다"고 밝혔고, 이 대표도 취임 이후 '20년 집권'·'50년 집권' 등 장기 집권을 강조했다.

여당의 이같은 장기집권론 주장에 야권에서는 '일당 독재'·'장기 집권'이라고 비판하면서 오만과 독선의 표현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최근 조해주 선거관리위원회 위원 임명을 청와대가 강행한 것을 두고 "좌파 20년 재집권 플랜의 정점"이라며 "20년 집권의 퍼즐을 막아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인 바 있다.

하지만 민주당은 지속적으로 '20년 집권'에 대한 목표를 세우면서 이를 이루기 위해 내부 결속을 다지고 있다. 지난달 열린 전국지역위원장 워크숍에서도 '20년 집권', 2020년 총선 승리 및 2022년 대선 승리 등에 대한 각오를 다진 것으로 전해진다.

특히 이를 달성하기 위해 지도부에서부터 '위기론'을 제기하며 자세를 한층 낮추는 모양새다. 아직도 당청 지지율이 높은 편이지만 언제 분위기가 반전될 지 모르는데다, 최근 여권을 강타한 손혜원·서영교 등 민주당의 '악재'가 경고 신호를 보내고 있다는 해석에서다.

지역위원장 워크숍 참석자들에 따르면, 당 전략기획위원장을 맡고 있는 강훈식 의원은 '2019 민주당 전략 기조 및 대응 방안'에 대한 강연을 통해 국민들의 눈높이에 맞는 도덕성을 비롯해 낮은 자세로 유권자들과의 소통을 강조했다.

특히 강 의원은 "(민주당이) 상대적으로 도덕적 우위라고 생각하시나. 그렇지 않다"며 "전국 기초·광역 의원들 2000여명이 모두 우리 당이다. 앞으로 민주당이 조심하고 신경쓰지 않으면 어떤 영향이 미칠 지 두려운 상황이다. 잘 준비해야 한다"고 도덕성·청렴성을 거듭 강조한 쓴소리를 뱉었다.

우선 민주당은 '20년 집권'을 이루기 위한 최우선 목표로 2020년 총선에서의 승리를 꼽았다. 총선에서 승기를 잡아야 2022년 대선의 유리한 교두보를 확보하기 때문이다.


또한 민주당은 문재인 대통령이 올해 국정운영의 방점을 민생과 경제에 두겠다고 공언한 만큼,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만들기 위해 당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대구 동구갑 지역위원장인 서재헌 부대변인은 뉴스1과의 통화에서 "도덕성 등 국민 눈높이에 맞게 항상 낮은 자세로 조심하자는 당부는 지도부가 늘 강조해왔다"며 "워크숍에서 원외위원장들의 토론 자리에서 '지역에서는 아직도 체감하지 못해 힘들어 하고 미흡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기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손혜원 목포 부동산 투기의혹이나 서영교 의원의 재판 청탁 의혹, 김경수 경남지사의 법정구속 등으로 인해 몸살을 앓고 있는 상황이기에 당 지도부의 입장으로선 '위기론' 차단과 함께 난제를 헤쳐갈 돌파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