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칼럼 특별기고

[자치단체장 칼럼] 수소경제, 울산이 이끈다

최수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2.06 16:40

수정 2019.02.06 16:40

[자치단체장 칼럼] 수소경제, 울산이 이끈다

"울산이 성공하면 대한민국이 성공합니다." 지난 17일 문재인 대통령이 새해 첫 경제투어로 울산을 방문해서 한 말씀이다. 공교롭게도 시장으로서 대통령께 정부의 대대적 경제지원을 설득하기 위해 미리 준비한 모두발언 '울산이 곧 대한민국 경제입니다'라는 문장과 겹쳤다.

최근 몇 년간 국제경기와 연동되는 조선, 자동차, 석유화학 등의 주력산업 침체로 산업수도 울산의 경제생태환경이 급격히 퇴색했다. 그 어느 때보다 응원이 필요한 시점에 방문한 대통령은 울산에 생각보다 큰 선물을 풀었다.

지역 숙원사업이던 울산외곽순환도로 건설과 울산공공병원 건립을 예비타당성 면제사업으로 승인하면서 울산의 경제동맥을 완성하고, 공공의료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게 했다.
여기에 더한 대통령의 더 큰 선물은 울산을 수소경제 선도도시로 조성하겠다는 로드맵 제시였다.

이와 같은 놀라운 결과 앞에 취임 6개월 동안 청와대, 정부 부처 등으로 정신없이 뛰어다닌 일들이 주마등처럼 스쳤다. 무엇보다도 시민 여러분의 지지와 성원, 지역 국회의원의 협력, 우리 시 관계공무원의 부단한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울산은 이미 수소경제 중심지이다. 전국 수소 생산량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1억4000만배럴의 액체화물 저장시설과 12만㎥ 압축가스 저장시설을 보유해 수소의 생산과 저장에 최적화돼 있다. 수소경제 생태계 역시 전국최초 수소버스 노선 운행, 세계 최초의 수소차 양산공장 준공, 발전용 수소연료전지 실증화 구축, 세계 최대 수소실증타운 등이 활발히 작동 중이다. 수소경제의 관건이 될 수소배관망 또한 국내 60%로 다른 도시에서 흉내낼 수 없는 인프라를 이미 구축하고 있다.

지난해까지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에서 생산한 수소차는 1만8000대, 오는 2040년 누적생산 목표량은 무려 620만대다. 이 같은 추세라면 내연기관에서 전기수소차로 전환 중인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 변화를 큰 충격 없이 흡수할 것이다.

점차 강화되는 환경규제에 부합해 세계적으로 수소 사용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해 수소 수출입이 본격화할 것이고, 수소운반선과 수소선박 수주가 늘어 조선업도 다시 활기를 띨 것이다. 지난해 LNG운반선 수주에 힘입어 조선업 세계 수주량 1위 자리를 탈환한 울산의 저력이 이를 충분히 담보하고도 남을 것이다. 오는 2030년쯤이면 각 가정과 공장에서 발전용 수소연료전지가 보편화하고 원전을 대체할 수소가스터빈 발전소도 가동되는 등 산업 전 분야에 걸쳐 수소경제가 대세가 될 것이다.

단언컨대 수소경제는 블루오션이다. 정부가 제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이 차질 없이 이행될 경우 2040년에는 연간 43조원의 부가가치와 42만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게 된다. 수소경제의 중심이 된 울산은 그 어떤 외풍에도 흔들리지 않을 튼튼한 경제체질을 갖게 될 것이다.

울산의 궁극적 목표는 수소경제와 더불어 부유식 해상풍력발전단지, 동북아 오일·가스 허브 조성을 기반으로 한 친환경 에너지허브도시 울산 건설이다. 이는 울산 재도약을 담보하는 것은 물론 친환경 에너지 선도도시로 세계에서 주목하는 도시가 될 것이다.


어둠이 채 가시기 전 수소차를 타고 출근하는 길, 멀리 태화강 끝자락 차창 밖으로 365일 불이 꺼지지 않는 공단의 불빛이 흐릿하게 시야에 들어올 때마다 머릿속에 되뇐다. 대한민국 경제성장을 이끈 산업수도 울산의 자존심이 다시 설 때 대한민국이 성공한다.
이제는 수소경제! 울산이 대한민국 경제이다.

송철호 울산시장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