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친박 논란·보이콧 갈등.. ‘黃때리기’만 남은 한국당 당권경쟁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2.08 17:41

수정 2019.02.08 18:17

"朴 前대통령, 黃 면회 거절" 유영하 변호사 인터뷰 파장.. 黃, 아들 병역의혹 등 반박
북·미회담 겹쳐도 전대 일정 추진키로.. 심재철 등 전면 보이콧 경고
8일 오후 경북 포항 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린 박명재 자유한국당 의원의 의정보고대회에 참석한 당권주자들이 당원에게 인사하고 있다. 왼쪽부터 오세훈 전 서울시장, 안상수 의원, 심재철 의원, 김진태 의원, 박명재 의원, 정우택 의원, 주호영 의원, 황교안 전 국무총리. 연합뉴스
8일 오후 경북 포항 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린 박명재 자유한국당 의원의 의정보고대회에 참석한 당권주자들이 당원에게 인사하고 있다. 왼쪽부터 오세훈 전 서울시장, 안상수 의원, 심재철 의원, 김진태 의원, 박명재 의원, 정우택 의원, 주호영 의원, 황교안 전 국무총리.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차기 당권경쟁이 가열되는 가운데 황교안 전 국무총리를 향한 후보들의 견제가 집중되고 있다.

수감중인 박근혜 전 대통령을 유일하게 접견하는 유영하 변호사가 박 전 대통령 근황을 전하면서 황 전 총리가 친박이 아님을 에둘러 지적하면서 진박 논쟁까지 재현되는 분위기다.

거의 '1 대 7' 구도로 유력 당권후보로 부각된 황 전 총리를 겨냥한 공세가 잇따르는 상황에서 오는 27일로 확정된 전당대회 일정 변경 여부를 놓고도 내홍 조짐을 보이고 있다.

8일 한국당 주요 당권후보들은 여전히 황 전 총리에 대한 날선 비판을 제기하면서 황교안 흔들기를 이어갔다.
전날 유영하 변호사가 종편 인터뷰에서 박 전 대통령이 황 전 총리의 면회 요청을 거절했음을 밝히며 황 전 총리를 우회 비판한 것을 언급한 것과 관련,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박근혜가 좋아하는 진짜 친박이냐의 논란 속에 빠져들었다"며 "이것이 황교안 후보의 한계"라고 일갈했다.

오 전 시장은 "우리 당이 진짜 친박이냐 가짜 친박이냐의 논쟁으로 다시 접어들고 있다"고 "황교안 후보는 앞으로 이런 식의 논란으로 끊임없이 시달릴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우택 의원도 "황교안 후보는 한국당의 미래가 아니다. 그는 당을 과거로 돌릴 것"이라며 "황교안 후보는 친박인가. 아니다. 그는 친황계를 원한다"고 비판했다. 대권주자인 황 전 총리가 나설 경우 당에 친박계가 친황계로 치환돼 당이 또 다시 계파싸움에 휩싸일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같은 비판 속에 황교안 전 총리는 반박하면서도 정면 대응은 피했다.

황 전 총리는 이날 대구를 찾아 권영진 대구시장과 면담을 가진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유영하 변호사가 밝힌 박 전 대통령의 접견 거부에 대해 "저는 최선을 다해서 (박 전 대통령이) 어려움 없으시도록 노력을 해왔다"며 "앞으로도 그렇게 하겠다"고 말했다. 황 전 총리 본인이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했음을 강조하면서 유 변호사의 주장을 반박한 것이다.

당내 계파 논란에 대해서도 "저는 여러번 말했지만 친한(친한국당)이다"라면서 "친황도 이야기 하고 친박도 이야기 하는데 대한민국이 정치의 목표다. 한국당에 몸 담고 있으니 한국당이 목표다"라고 강조했다.

다만 아들 병역비리 의혹과 종교모임 의혹 등에 대해선 강하게 반발했다. 아들 병역비리 의혹에 황 전 총리는 "택도 없는 소리"라면서 "제가 비리가 있다면 찾아봐라. 전혀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황 전 총리에 대한 견제가 이어지는 상황 속에 전대 일정과 경선룰 변경에 대한 논의도 '1대 다수' 구도가 벌어졌다.

황 전 총리와 김진태 의원을 뺀 나머지 후보들이 전대 일정 연기를 요구하며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전대 보이콧까지 경고한 것이다.


그러나 한국당 선거관리위원회는 이날 회의를 열어 예정대로 전대를 치르기로 결정, 후폭풍이 예상된다. 그나마 후보들이 요청한 TV와 유튜브를 활용한 토론 횟수를 최대 6회 정도 늘리기로 하는 대안을 제시했다.


박관용 당 선관위원장은 회의 직후 브리핑에서 "전당대회 개최시기는 정해진 일정대로 진행하기로 만장일치로 결정했다"며 "일부 요구에 의해 대회를 연기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