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국정원·검찰·경찰 개혁, 법제도 안 바꾸면 무용지물"

김호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2.15 17:37

수정 2019.02.15 17:37

文대통령, 정부·여당 분발 당부.. 與, 공수처법 등 연내처리 의지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정원·검찰·경찰개혁 전략회의에서 권력기관 개혁을 위한 법제화와 제도화 필요성을 역설했다. "마치 물을 가르고 간 것처럼 분명히 가르고 나갔는데 법·제도까지 개혁하지 않으면 언제 또 그랬느냐는 듯이 물이 합쳐져버릴지 모른다는 것이 참으로 두렵다"고까지 했다. 핵심과제인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와 검경 수사권 조정, 국가정보원 개혁 등이 완성되기 위해서는 법 개정이 필요한 만큼 법안 통과를 위한 정부·여당의 분발을 당부한 것으로 풀이된다.

■文 "법제화 안될까 두려워"

문 대통령은 정부 출범 후 권력기관 개혁작업에 대해 "국정원, 검찰, 경찰 모두 자체 개혁위원회를 설치·운영하면서 상당한 성과를 거뒀다"며 "우리 정부 들어 국정원, 검찰, 경찰에서 과거처럼 크게 비난받는 권력형 비리나 정권유착 비리가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다"고 자평했다. 하지만 국민의 눈높이에는 만족스럽지 못한 개혁 수준이라고 지적하며 "올해 우리는 일제시대를 거치며 비뚤어진 권력기관의 그림자를 완전히 벗어버리는 원년으로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정원·검찰·경찰 개혁은 정권의 이익이나 정략적 차원의 문제가 아니라 민주공화국의 가치를 바로 세우는 '시대적 과제'라고도 했다.


그러면서 권력기관 개혁의 법제화와 제도화를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까지 너무 잘해 왔지만, 법·제도적인 개혁까지 가지 않으면 이것이 다 또 되돌아갈지도 모른다는 것이 참으로 두렵다"고 토로했다. 이어 "이제는 이미 논의가 다 끝나고 법안까지도 거의 마련이 되고, 또 사개특위에서 구체적으로 조문까지 다 다듬고 있으니 법안들이 꼭 좀 통과가 되도록 함께 꼭 힘을 모아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與 "연내 개혁법안 처리"

현재 권력기관 개혁을 위한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와 검경수사권조정법, 국가정보원 개혁법안 등 10여개 법률안이 국회에 계류돼 있다. 문 대통령이 대선 전부터 권력기관 개혁을 강조한 만큼 집권당인 더불어민주당이 법안을 발의해 개혁 의지를 뒷받침해주고 있다. 하지만 자유한국당 등 야당의 반발이 커 법안이 국회 문턱을 넘지 못하고 좌초되고 있다. 지난 1월부터 권력기관 개혁의 핵심인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법안도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사개특위)에서 수차례 논의됐지만 뚜렷한 결론을 내지 못했다.


사개특위 활동 종료시점이 오는 6월로 예정되면서 관련 법안을 처리하기까지 시간이 부족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더구나 최근 손혜원 의원 부동산투기 의혹과 김경수 경남지사의 댓글조작 사건 등을 놓고 1·2월 국회가 연달아 멈추면서 여야 간 논의의 틀조차 마련되지 못하고 있다.


문 대통령의 이번 권력기관 개혁 점검회의도 이 같은 상황을 고려해 여론을 환기시키고, 권력기관 개혁의 추진동력을 얻으려는 정치적 목적이 크다는 분석이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김규태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