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황교안, 朴 수인번호 논란에 "기억하고 싶지 않아..왜 기억하나"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2.19 20:56

수정 2019.02.19 20:57

黃 "일부러 기억 안 하겠다는게 아냐..수인번호는 바뀐다"
19일 서울 중구 TV조선 스튜디오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합동TV토론회에서 김진태(왼쪽부터)·황교안·오세훈 당 대표 후보자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19일 서울 중구 TV조선 스튜디오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합동TV토론회에서 김진태(왼쪽부터)·황교안·오세훈 당 대표 후보자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당대표 선거에 도전한 황교안 후보는 19일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절차상 하자가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탄핵 정당성에 이의를 제기하기 보다 사실관계에 대한 재판을 거치지 않고 헌법재판소 결정을 받는 등 절차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박 전 대통령을 유일하게 접견하는 유영하 변호사가 탄핵정국에서 대통령 권한대행을 지낸 황 후보를 향해 '박 전 대통령 수인번호를 모른다'고 지적하면서 불거진 논란과 관련, 황 후보는 "기억하고 싶지 않은 것"이라고 반박했다.

황교안 후보는 이날 서울 광화문 TV조선 스튜디오에서 열린 한국당 당 대표 후보 토론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박근혜) 대통령께서 수감된 이 자체가 참 안타깝다"며 "저에게 그것은 기억하고 싶지 않은 일"이라고 말했다.


황 후보는 "일부러 이렇게 제가 기억을 안하겠다는 것이 아니다"라면서 "수인번호라는 것은 바뀔 수도 있는 것이고, 왜 제가 그걸 기억하고 있겠나"라고 반문했다.

토론회 진행과정에서 나온 '전 국민이 다 아는 수인번호를 몰라?'라는 악플에 대해서도 황 후보는 "제가 그 번호까지 기억하면서 되새길 이유는 없다"며 "제 마음이 안타깝다는 점은 말씀드린다"고 답했다.

유 변호사의 인터뷰로 갑작스럽게 황 후보를 향해 배박(배신한 친박) 논란이 불거진 가운데 황 후보도 비교적 강경 발언으로 배박 논란의 소지를 끊으려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황 후보는 박 전 대통령 탄핵에 절차상 하자가 있다고 지적하면서 박근혜 프레임에 있어 불가근불가원 (不可近不可遠) 전략을 유지했다.

황 후보는 토론회 직후 기자들에게 박 전 대통령 탄핵에 대해 "법원의 결정을 기다리지 않고, 판단을 받지 않은채 헌법재판 결정이 있었다"며 "이 부분에 관해선 일상적으로 통상적이지 않다"고 비판했다.


이어 "탄핵의 정당성에 관한 얘기를 하는 것이 아니다"라면서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 의견을 묻는다면, 절차적인 하자가 있는 것 아니냐는 말씀을 드리는 것"이라고 말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