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칼럼 특별기고

[자치단체장 칼럼] 대구·경북, 상생으로 재도약 꿈꾼다

김장욱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2.20 17:08

수정 2019.02.20 17:08

[자치단체장 칼럼] 대구·경북, 상생으로 재도약 꿈꾼다

글로벌 경쟁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 새로운 글로벌 경쟁구도는 국가 간 경쟁에서 도시권역 간 경쟁으로 바뀌어가고 있다. 전 세계 대도시든 중소도시든 자체 힘만으로는 글로벌 경쟁에서 낙오될 수밖에 없고, 주변과 협력을 통한 시너지 창출에 실패한다면 도태될 수밖에 없다.

최근 대구와 경북은 인구유출, 고령화, 지방소멸 등 위기에 직면해 있다. 대구는 해마다 5000여명의 청년이 일자리를 찾기 위해 타 지역으로 이동하고 있다. 경북은 17개 시·도 중 평균연령이 전남 다음으로 높고, 23개의 기초자치단체 중 19곳이 소멸위험지역으로 분류된 실정이다.
이런 청년 이탈 가속화와 지역 공동화 난관을 극복하기 위해 민선 6기에 이어 민선 7기 시장으로 취임하면서 대구·경북 상생발전 전략을 더욱 적극 펼쳐나가고 있다.

대구·경북은 섬유·전자·철강산업 등을 통해 대한민국 산업발전을 이끌어온 주역이면서 역사의 고비마다 국채보상운동, 2·28 민주운동, 새마을운동 등을 주도한 정신문화의 본류로서 우리나라의 자부심으로 굳건히 자리해 왔다.

대구와 경북은 본래 그 뿌리가 하나다. 행정구역 개편으로 둘로 나눠졌지만 대구, 구미, 포항 일명 '대·구·포'는 대구·경북 경제발전의 기본구도이고 실질적으로 공동경제권이다.

이에 2014년 6월 민선 6기 시장 후보로서 한뿌리 상생 선언을 했다. 시장 취임 직후 상생협력 추진 조례를 개정하고 '대구경북 한뿌리 상생위원회'를 구성, 대구권 광역철도망 구축 등 35개 상생과제를 추진해왔다. 그간 다져온 상생협력 기반을 바탕으로 민선 7기 시작 후 지난해 10월과 지난 1월 경북도에 1일 도지사로서 도정 업무보고를 받고 경북도청 직원들과 소통의 시간을 갖는 등 분기별 1회 시장·도지사 상호 교환근무와 함께 13개 전략과제를 추가 발굴해 활발히 추진 중이다. 2월부터는 실·국장으로까지 교환근무를 확대 시행 중이다.

지난 1월 구미에서 상생음악회를 개최한 데 이어 4월 포항에서도 상생음악회를 열 예정이다. 대구·경북 상생장터 개설, 공동관광기금 조성, 공무원교육원 통합운영, 혁신인재 공동양성 등 경제산업 분야뿐만 아니라 문화, 관광, 인력양성 분야 등 전 분야로 상생의 패러다임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특히 대구·경북의 사활이 걸린 대구·경북통합신공항 건설과 안전하고 맑은 물 공급을 위한 대구시 취수원 이전사업은 대구·경북 시·도민의 지속적인 합의 과정을 통해 역점 추진하고 대구와 경북, 대구와 구미가 함께 재도약하는 기회로 삼을 것이다.

또 대구경북 한뿌리 상생위원회가 대구·경북의 공동발전과 미래 먹거리를 만드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그 위상과 역할을 한층 강화하고, 대구·경북 상생협력에 대한 중장기 비전과 전략을 세우고 추진 로드맵을 만들어 2019년을 '대구·경북 상생협력의 실질적 원년'으로 만들어나갈 계획이다.

2019년은 우리에게 질풍노도와 같은 엄혹한 한 해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대구·경북의 담대한 도전정신으로 위기를 기회로 바꿔 대구·경북의 성공시대를 활짝 열고자 한다. 550만 대구·경북 시·도민의 열정과 의지로 지역경제를 살리고 명실상부한 메가시티 공동체로 나아갈 것이다.


대구·경북이 더욱 활기가 넘치고 젊은이들이 가장 살고 싶어하는 매력적인 도시로 치열한 글로벌 경쟁에서 선도적 역할을 하는 날들을 꿈꿔 본다.

권영진 대구시장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