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단독]"젠트리피케이션 막자" 서울시 세운재정비지구 내 임대상가 추진

서혜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2.21 15:01

수정 2019.02.21 18:54

세운3구역 영세 상인에게 저렴한 임대료로 장사할 수 있는 여건 조성
서울시는 현재 세운재정비촉진지구 내 임대상가를 조성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젠트리피케이션(둥지 내몰림) 현상을 막기 위한 것이라는 게 서울시측의 설명이다.
서울시는 현재 세운재정비촉진지구 내 임대상가를 조성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젠트리피케이션(둥지 내몰림) 현상을 막기 위한 것이라는 게 서울시측의 설명이다.


서울시가 서울 중구 세운재정비촉진지구 내에 임대상가 조성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재개발 철거작업으로 이 일대를 떠나야 하는 영세 상인들에게 저렴한 임대료로 함께 모여 계속 장사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서다.


세운상가 일대 재개발로 을지면옥 등 노포 철거에 대한 비판 여론과 젠트리피케이션(둥지 내몰림) 현상에 대한 우려가 고조되자 서울시가 지난달 세운상가 일대 재개발을 전면 재검토하겠다고 발표한 뒤 토지주들과 상인들의 불만이 갈수록 커지고 있는 가운데 나온 대책이다.

21일 서울시와 관련 업계에 따르면 서울시는 조만간 세운재정비촉진지구 내 임대상가 조성을 포함해 세운상가 일대 재개발에 대한 종합 대책 관련 용역을 발주할 예정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이명박 정부 시절 청계천 복원 사업을 진행하면서 일대 상인들의 이주 목적으로 세워진 송파구 문정동 가든파이브의 경우 "분양형식으로 진행됐고 분양가가 높아 상인들에게 부담이 됐다"고 지적했다. 반면 공공임대상가의 경우 상인들이 저렴한 임대료를 부담하면서 함께 장사를 계속 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서울시는 재개발이 지연되는데 대해 불만을 터뜨리는 토지주들과, 한데 어울려 장사를 계속해야 한다는 영세 상인들의 바람을 해결하기 위한 대책으로 임대상가 조성을 포함해 여러 해결책을 고심중이다.

을지로·청량리 일대에서 추진되고 있는 세운재정비촉진사업은 '노후 건물 정비'를 목표로 10년 이상 진행됐다. 지난해부터 속도가 나기 시작했으며 이 중 세운 3-1,4,5구역이 지난해 12월부터 철거를 시작했다.

그러다 이 구역 내 을지면옥과 양미옥 등 노포 철거 논란이 불거지자 서울시는 지난달 23일 해당 사업을 전면 재검토하고 올해 말까지 관련 종합대책을 마련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다만 관리처분 인가가 끝난 3-1,4,5구역에 대해서는 "민간의 사업 진행을 막을 수 없다"며 공사를 진행중이다.

서울시의 발표에 재개발 찬반측 모두 반발하며 서울시를 상대로 감사 청구와 법적 소송 진행을 준비하고 있다.

재개발을 반대하는 세운상가 인근 상인들과 젊은 예술가들은 지난 19일 '을지로 재개발 반대'를 주장하는 집회를 열었다. 산업생태계가 파괴되면 대체부지가 제공되도 의미없다는 것이다.

청계천을지로보존연대는 세운재정비촉진지구와 수표도시환경정비구역(수표지구)의 재개발 인허가 과정에 불법이나 비리가 없었는지를 밝혀달라고 이번주 내로 감사원에 감사를 청구할 계획이다.

세운3구역 토지주들 역시 감사청구와 함께 박원순 서울시장을 비롯해 해당 사업을 담당하는 서울시 공무원들을 상대로 법적소송을 준비중이다. 서울시가 재개발 전면검토를 선언해 1년 이상 사업이 지연되면서 토지 소유권을 침해당했다는 주장이다.


세운3구역 토지주연합 관계자는 "박 시장이 1년간 재개발 사업을 보류한다고 밝힌데 대해 감사원에 행정감사를 요청할 예정이며 박 시장과 함께 해당 사업의 서울시 공무원들에 대해 개별적으로 손해배상과 직권남용을 근거로 형사고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sjmary@fnnews.com 서혜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