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경남도, 남부내륙高速鐵 驛舍추진 지자체에 일침

오성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2.27 16:01

수정 2019.02.27 16:10

KDI 적정성 검토 이어 기본계획수립과정에서 노선·역사위치·사업자 선정
김석기 경남도 서부지역본부장이 27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 간담회를 통해 남부내륙고속철도사업 관련 추진 계호기을 설명하고 있다./사진=오성택 기자
김석기 경남도 서부지역본부장이 27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 간담회를 통해 남부내륙고속철도사업 관련 추진 계호기을 설명하고 있다./사진=오성택 기자
【창원=오성택 기자】 경남도가 남부내륙고속철도사업 추진에 대한 도내 일부 시군의 행정력 낭비에 대해 일침을 가했다.

김석기 경남도 서부지역본부장은 27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가진 기자 간담회를 통해 “정부가 국책사업으로 추진하는 남부내륙고속철도사업에 대해 일부 시군이 자체 예산을 들여 역사(驛舍)신설을 위한 용역을 추진하는 것은 예산낭비”라고 밝혔다.

이어 “현재 한국개발연구원(KDI) 주관으로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가 진행 중”이라며 “국토부의 기본계획 수립 및 총사업비 협의가 끝나는 대로 기본·실시설계 단계를 거쳐 오는 2022년 착공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남부내륙고속철도가 경북 김천에서 경남 거제까지 9개 시군에 걸쳐 건설되다보니 각 지자체들의 관심이 온통 노선과 역사위치에 쏠려 있다”면서 “공청회 등을 통해 도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할 계획이지만 최종 결정은 국토부의 기본계획 수립과정에서 결정된다”고 강조했다.


국토부의 남부내륙고속철도 역사 설치계획은 경북 김천을 비롯한 경남 합천·진주·고성·통영·거제 등 총 6개로 알려졌으나, 도는 공청회 등을 통해 도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역사 숫자를 결정할 계획이다.

남부내륙고속철도는 오는 2028년까지 4조7000억원을 투입해 경북 김천에서 경남 거제까지 총연장 172km구간에 고속철도를 건설하는 대규모 국책사업이다.

정부는 지난달 29일 남부내륙고속철도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결정 이후, 일부 야당과 시민단체의 예타면제 반대여론을 의식해 오는 6월까지 KDI에 적정성 검토를 의뢰한 상태다.

국토부는 KDI 적정성 검토가 끝나는 대로 오는 2020년까지 80억 원을 들여 남부내륙고속철도사업 기본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사업자 선정을 비롯한 노선과 역사 위치, 공사비, 연차별 공사시행계획 등이 최종 확정된다.

이후 시공사인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오는 2021년까지 기본 및 실시설계를 거쳐 이르면 오는 2022년 상반기 중으로 본격 착공에 들어갈 계획이다.

기본설계는 보상비를 제외한 전체 공사비(3조3243억 원)의 1.27%인 500억 원 정도, 실시설계는 공사비의 2.58%인 1000억 원 정도 비용이 소요될 것이라고 도는 설명했다.

김석기 경남도 서부지역본부장은 “철도가 경북에서 출발하는 만큼 경북지역 자치단체들도 역사신설을 요구할 것”이라며 “도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역사 신설 및 종착역 연장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는 올 연말까지 남부내륙고속철도와 연계한 문화·관광·레저·산업·물류·교통 등을 포함하는 ‘경남발전그랜드비전’을 수립을 위한 용역을 진행 중이다.


이를 위해 서부권개발국장을 총괄팀장으로 하는 TF팀을 구성해 도 종합발전계획과 연계한 중장기 기본계획수립 및 로드맵을 제시할 방침이다.

ost@fnnews.com 오성택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