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친일파 후예·토착 왜구"...나경원 '반민특위' 발언에 비판 봇물

최경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3.16 07:04

수정 2019.03.16 12:13

민주당 "반역사·반민족·반민주 행태 반성해야"
정의당 "친일파 후예 고백"
바른미래당 "이념에 기생, 자유한국총독부로 개명해야"
평화당 "토착 왜구 나경원, 역사 법정 세워야"
[파이낸셜뉴스 최경식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의 '반민특위(반민족행위특별조사위원회) 국민 분열' 발언이 큰 논란을 낳고 있는 가운데 여야 4당이 일제히 나 원내대표의 발언을 규탄하고 나섰다.

15일 여야 4당은 "해방 후 반민특위로 인해 국민이 분열됐다"는 나 원내대표의 발언을 5·18 망언에 이은 '또 하나의 망언'으로 규정하며 강력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승만 대통령과 자유당의 독재에 저항했던 '3·15 의거 기념일'을 거론하며, 민족·민주 운동에 헌신한 사람들에게 씻지 못할 상처를 남겼다고 질타했다. 이해식 대변인은 “제헌국회 반민특위 활동이 이승만의 집요한 방해공작으로 좌절됨으로써 친일청산의 기회를 놓친 것은 천추의 한을 남긴 일이고, 친일파가 득세하고 정의가 무너지고 굴절된 비운의 역사가 되풀이된 근본 원인이 됐다”며 “자유한국당이 정녕 오늘을 기념할만한 날로 여긴다면 과거 자유당의 만행들을 반면교사로 삼으라”고 꼬집었다. 이어 이 대변인은 “오늘의 반역사·반민족·반민주의 행태 또한 처절히 반성하고 행동하라"며 "5·18 망언자들도 즉각 퇴출하고, 당 지도부는 반성하고 각성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의당은 한국당을 '친일파의 후예'라며 원색적으로 비판했다.
윤소하 원내대표는 “반민특위의 해체는 친일파의 복권과 독립운동 세력의 몰락을 가져왔다"며 "(나 원내대표의 발언은) 한국당이 친일파의 후예임을 고백한 것으로, 넘지 말아야 할 선을 서슴없이 넘나드는 한국당에 국민들의 분노가 커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바른미래당은 나 원내대표의 역사인식을 문제삼으며 한국당 당명도 '자유한국총독부'로 바꾸라고 질타했다. 김정화 대변인은 "나경원 의원의 조국은 어디냐"며 "단죄와 분열을 구분 못 하는 나경원의 빈약한 역사인식이 부끄럽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대변인은 "분열의 혼란을 틈타 이념에 기생하며 지금껏 살아온 정당이 자유한국당”이라며 “나 의원은 독립유공 영령과 국민 앞에 통렬히 사죄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민주평화당은 나 원내대표를 '토착 왜구'로 지칭하며 비판 수위를 높였다.
문정선 대변인은 “국민을 분열시킨 것은 반민특위가 아니라 친일파들이었고, 실패한 반민특위가 나경원과 같은 국적불명의 괴물을 낳았다”며 “토착왜구 나경원을 역사의 법정에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kschoi@fnnews.com 최경식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