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文대통령 "경제, 여러 측면서 개선 …비메모리 경쟁력 높여야"

뉴스1

입력 2019.03.19 11:46

수정 2019.03.19 14:40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후 청와대에서 법무·행정안전부 업무보고를 받은 후 지시 사항을 전달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19.3.18/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후 청와대에서 법무·행정안전부 업무보고를 받은 후 지시 사항을 전달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19.3.18/뉴스1

"자동차 부품업체들 어려움 계속되고 있어 대책 신속히 시행"
국무회의서 모두발언

(서울=뉴스1) 홍기삼 기자 = 지난주 아세안3개국 순방을 마치고 돌아온 문재인 대통령은 국무회의서 대우조선해양의 고용불안 대책과 비메모리 반도체 경쟁력을 높여야한다고 발언하는 등 국내 경제 현안을 챙겼다.

문 대통령은 19일 오전 청와대 세종실에서 열린 제11회 국무회의에 앞서 모두발언을 통해 "올해 세계 경제 전망이 어두운 가운데 대외 의존도가 높은 우리 경제도 거세게 영향을 받고 있다"라며 "그런 가운데서도 우리 경제가 올해들어 여러 측면에서 개선된 모습을 보이는 것은 다행스런 일"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생산, 소비 투자가 모두 증가했고 경제소비 지표들도 나아졌다"라며 "벤처투자와 신설 기업수도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고 2월 취업자 수는 전년 동월 대비 26만3000명이 증가해 작년 1월 이후 가장 많이 늘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나 국가경제의 근간인 제조업은 여전히 어려운 상황"이라며 "정부가 그간 여러차례에 걸쳐 제조업 대책을 마련했고 스마트 공장과 규제샌드박스를 비롯한 다양한 정책수단을 동원해 제조업 혁신을 지원하고 있지만 아직 현장의 체감도는 낮다.
특히 전통 주력 제조분야의 고용 부진이 계속되는 점이 우리 경제의 가장 어려운 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제조업의 활력을 살리는 것이 우리 경제를 살리는 길, 제조업의 활력을 위해 정부가 전력을 기울이겠다"라며 "특히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로 고용의 불안을 야기하는 일이 없도록 확실한 대책을 세워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올 1, 2월의 자동차 산업의 수출 증가율에도 불구하고 부품업체들의 어려움이 계속되고 있다"라며 "전기차, 수소전기차 등 친환경차의 보급을 더욱 속도있게 추진하고 지난 연말 발표한 자동차 부품 산업 대책도 신속하게 시행해주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또 "메모리 반도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취약한 비메모리 반도체 분야의 경쟁력을 높여 메모리 반도체 편중현상을 완화하는 방안도 신속히 내놔주시기 바란다"라고 지적했다.


끝으로 문 대통령은 "주력 제조업의 혁신과 함께 신산업의 육성도 속도를 내야 한다"라며 "바이오, 헬스, 소재, 부품, 장비, 5G 기반 산업 등 미래 제조업 발전 전략을 조속히 노력해 전통 주력 제조업의 혁신과 신산업의 발전이 균형있게 이뤄지도록 노력을 기울여주기 바란다"고 맺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