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fn선임기자의 경제노트]기업들 "IFRS, 기준서 해석때 가이드라인 부족" 애로 호소

강문순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3.20 16:40

수정 2019.03.20 16:40

기업들이 회계기준 기준서 해석때 가이드라인이 부족해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11년 국제회계기준(IFRS) 도입 뒤 기업들의 재무제표 작성비용이 늘어났음에도 정작 회계작성을 위한 인프라는 답보 상태이기 때문이다.

한승수 고려대 경영학과 교수는 20일 한국회계학회 주최로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원칙중심 회계 3차 특별세미나'에서 156개 기업 회계담당자를 설문조사한 결과를 토대로 이 같이 평가했다. 설문결과에 따르면 기업의 80% 이상은 감사비용이 증가했고, 73%는 자문용역비가 늘었다.

한 교수는 "기업내 회계조직 위상은 원칙중심 회계 도입 전후에 큰 차이가 없고 감사위원회 역할도 여전히 제한적인 반면 외부 기관의 자문용역은 오히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기업들은 회계기준에 대한 가이드라인 부재와 기준서 해석의 어려움을 토로했다"며 "질의 회신 기능 확대, 회계자문서비스와 같이 불확실성을 낮출 수 있는 외부 인프라 구축을 원하는 목소리도 높았다"고 설명했다.


현승임 삼정회계법인 상무는 "기업 입장에서는 원칙중심 회계기준 적용 가이던스가 부족하고 해석 또한 어렵다"며 "감독기관이 자의적 판단을 우선시 해 사후 입증이 어렵다"고 말했다. 재무제표 작성의 주된 책임을 감사인에게 미루는 점도 문제로 꼽았다. 현 상무는 "경제적 실질을 반영하기 위해서는 회계처리 결정의 주체는 기업(경영진)이 돼야 하고, 기업 내 회계 인프라 투자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원칙중심의 IFRS를 제대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기업들이 회계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김응길 숭실대 교수 "원칙중심 회계의 본질은 합리적 판단을 근거로 기업의 경제적 실질을 반영하는 것"이라며 "이 본질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기업·경영진이 회계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IFRS는 상세한 규정 대신 원칙을 제시해 기업의 경제적 실질을 적절하게 반영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주관적 판단과 해석이 개입되기 때문에 이해상충이 발생할 수 있고 감사비용 증가 등 기업의 부담이 커진다는 지적과 함께 기업의 재량권 남용으로 회계 부정이 일어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김 교수는 이에 대해 "기업이 내부통제와 재무제표 작성에 관심을 기울이고 회계부서 구성원의 역량을 강화해 기업(경영진)의 판단과 그 근거를 체계적으로 문서화할 수 있어야 한다"며 "기업의 주체적 회계정보 작성이 가능해지면 외부감사인도 기업 판단을 수용할지 객관적으로 검토할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기업 경영자의 회계에 대한 무지가 한국의 회계 투명성을 떨어뜨린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날 조성표 한국회계학회장(경북대 교수)은 환영사에서 "원칙중심 회계 도입에 대해 아직도 기업들이 개선해야 할 점이 많다"고 말했다.

조 회장은 "스위스 국제경영개발연구원(IMD)이 발표한 한국의 '회계 투명성' 순위는 지난해 63개국 중 62위로서 5년쨰 최하위를 맴돌고 있다"며 "회계인의 한 사람으로 부끄럽다"고 말했다.
그는 "기업은 경제적 실질을 구현하기 위한 최선의 회계처리를 적용하고 감독기관을 이를 존중해 의사소통하는 관계가 원칙중심 회계의 선순환 전통을 만드는 것"이라고 제언했다.

한편 원칙중심 회계기준 세미나는 다음 달 26일 법리적 검토를 주제로 다시 열린다.
마지막으로 5월 21일 국회에서 종합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mskang@fnnews.com 강문순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