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심상찮은 반도체 경기] ‘반도체 리스크’ 올 2.4% 성장 그칠 듯

권승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3.24 17:00

수정 2019.03.24 17:00

한경연 "수출 증가 2.9%로 둔화 "
설비투자도 마이너스 성장 예고
[심상찮은 반도체 경기] ‘반도체 리스크’ 올 2.4% 성장 그칠 듯

한국경제연구원이 올해 경제성장률을 지난해보다 0.3%포인트 하락한 2.4%로 전망했다. 반도체를 중심으로 한 수출 성장세가 둔화되고 투자 부진이 지속되고 있어서다.

한국경제연구원은 24일 '1·4분기 경제동향 및 전망' 보고서를 통해 올해 수출 증가율이 2.9%에 그칠 것으로 내다봤다. 지난해 수출 증가율인 3.9%에 비해 1%포인트 낮다. 세계 경기하락에 따른 주요 수출 상대국들의 성장률 감소, 미·중 무역갈등의 장기화, 반도체 단가의 급격한 하락 등 전반적인 교역조건이 악화된 탓이다.

투자 위축세는 올해도 이어질 것으로 봤다.
설비투자는 기존 증설설비에 대한 조정, 성장둔화에 따른 증설유인 부족, 금리상승으로 인한 자금조달 부담상승 등으로 올해도 마이너스(-)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됐다. 건설투자는 정부의 부동산 억제정책과 사회간접자본(SOC) 예산 감축으로 인해 감소폭이 -5.0%까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민간소비도 회복세 둔화가 불가피할 것으로 분석됐다. 한경연은 민간소비가 지난해보다 0.2%포인트 감소한 2.5% 성장에 그칠 것으로 봤다. 한경연 측은 "정부의 지속적인 소득지원 정책에도 불구하고 소비심리 악화, 가계부채원리금 상환부담 증가, 자산가격 하락 등이 민간소비 위축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설명했다.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5% 수준일 것으로 예측됐다. 인건비가 큰 폭으로 상승했지만 성장세 둔화로 인한 낮은 수요압력, 서비스 업황 부진, 가계부채·고령화 등이 물가 상승세에 제동을 걸 것으로 분석됐다.

경상수지는 주요 수출국 경기둔화와 교역조건 악화의 영향으로 상품수지의 흑자폭이 줄어드는 가운데 서비스수지의 적자기조가 지속되면서 지난해에 비해 134억달러 감소한 630억달러 수준에 그칠 것으로 전망됐다.
원·달러 환율은 1145원으로 올해 평균환율(1089원)에 비해 절하될 것으로 예견된다.

고용여건은 정부의 대대적인 일자리정책에도 불구하고 회복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됐다.
이승석 한경연 부연구위원은 "취업유발계수가 높은 건설업의 투자 급감으로 건설업 고용에서만 취업자가 16만7000명 이상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ktop@fnnews.com 권승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