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김관영 "천안함 폭침, 北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 받아야"

뉴스1

입력 2019.03.26 09:37

수정 2019.03.26 09:37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36차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3.26/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36차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3.26/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선거제 관련 나경원 제안에 "모순의 극치" 비판

(서울=뉴스1) 박정양 기자,정은지 기자 =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26일 천안함 사건 9주기와 관련, "남북관계가 진전되고 한반도 평화를 위한 활발한 대화가 있다 하더라도 북한의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은 반드시 받아야 한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천안함 폭침은 잊을 수 없는 역사의 아픔"이라고 이같이 말했다.

그는 "바른미래당은 천안함 용사 46인과 고 한주호 중위를 기려 유가족과 그 슬픔을 함께 하겠다"며 "국토방위와 안보를 위해 희생한 천안함 용사들의 숭고한 정신을 계승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또 선거제 개편과 관련해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의원정수를 10% 줄인다는 대전제 하에 정개특위에서 비례의원과 지역구 의석수를 어떻게 배분할지 논의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밝힌 것에 대해 "국민 앞에서 합의한 약속을 버려놓고 이제와서 전혀 다른 안으로 새롭게 시작하자고 하는 것은 모순의 극치"라고 비판했다.


그는 "그동안 한국당은 말따로, 행동따로의 정략적 모습을 보여줬다는 점에서 걱정이 앞선다"며 "실제 지난해 12월 15일 5당 원내대표가 모여서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합의했는데 한국당은 의도적으로 논의를 지연해 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금이라도 선거개혁 논의를 하겠다면 당연히 12월 합의정신으로 돌아가 그 합의 정신에 기초해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국회 윤리특위 자문위 정상화가 시급하다"며 "특위 자문위 문제는 한국당과 민주당의 무책임이 만들어 냈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국당은 사퇴 의사를 밝힌 3인을 설득해 의사를 철회시키고 조속히 정상화되도록 해야 하고, 민주당은 교체한 자문위원이 5·18관련 당사자인 만큼 망언심사에서 공정성 시비가 나오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