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기자수첩

[기자수첩] 어그러진 박영선 청문회

송주용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3.28 17:15

수정 2019.03.28 17:15

[기자수첩] 어그러진 박영선 청문회


못해도 너무 못한다.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인사청문회에 나선 야당 의원들 말이다. 화력을 집중해야 할 곳에 집중하지 못하고 엉뚱한 헛다리만 짚다가 청문회 자체가 어그러졌다. 국무위원의 자질을 검증해야 할 야당 청문위원들이 불필요한 논란을 만들어 청문 대상에게 반격을 당한 우스꽝스러운 모습을 보였다.

지난 27일 열린 중기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는 시작 전부터 '청문회 시작 후 20, 30분 내에 파행이 예정됐다'는 정보글이 돌았다.

야당이 일찌감치 박 후보자를 '낙마 후보'로 점찍어뒀고, 자료 미제출을 이유로 청문회 자체를 보이콧한다는 내용이었다.
실제 야당 의원들은 자료 미제출을 이유로 청문회를 진행할 수 없다는 발언을 이어갔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야당 의원들의 이 공격은 실패했다.

야당이 요청한 2252건의 자료 속엔 후보자 개인의 사생활을 침범하고, 성적 수치심을 일으킬 질문들이 들어 있었다.

불똥이 되레 야당으로 튀었다. 후보자 개인의 질병치료 전력과 후보자의 혼인관계증명서, 후보자 아들의 성적표가 왜 필요하냐는 역공 앞에 야당의 논리는 탄탄하지 않았다.

망신주기 청문회, 사생활 청문회라는 비판이 나왔다. 박 후보자가 틈을 놓치지 않고 적극적으로 반격에 나서면서 '야당 청문회'가 돼버렸다.

박 후보자는 "유방암 수술관련 자료는 여성에 대한 성희롱"이라고 반격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김학의 전 차관을 엮으며 청문회 이슈를 뒤집어버렸다.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은 "박영선 청문회가 황교안 청문회로 바뀔 것 같다"고 말할 정도였다. 야당이 제대로 헛다리를 짚으면서 정작 중요한 이야기들은 부각되지 못했다.


박 후보자가 의원 시절 벤처기업 관련 대표발의 법안들이 정책전문성은 있는지, 구체적인 전통시장과 소상공인 경쟁력 강화방안은 무엇인지, 최저임금을 동결할 수 있다고 했는데 국무회의에서 적극적으로 건의할 의사가 있는지 등 제대로 묻고 따지고 알려야 할 것들이 야당의 헛발질에 모두 가라앉아버렸다.

juyong@fnnews.com 송주용 산업2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