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文-트럼프, 내달 11일 美 워싱턴서 '정상회담'..북미대화 재개 논의

김호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3.29 15:35

수정 2019.03.29 15:35

-文대통령 내달 10일 방미...취임 후 7번째 한미정상회담
-트럼프 요청... "한반도 평화 구축 위한 양국 공조 협의"
文-트럼프, 내달 11일 美 워싱턴서 '정상회담'..북미대화 재개 논의

문재인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교착상태에 빠진 '북한 비핵화 협상'의 새로운 돌파구 마련에 나선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9일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는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멜라니아 여사의 초청으로 4월10일(현지시간)부터 11일까지 미국을 방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미정상회담은 문 대통령 취임 이후 7번째다. 지난해 11월 30일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열린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 계기에 이뤄진 만남 이후 132일 만이며, 지난달 말 '하노이 담판 결렬' 이후로는 처음이다.

내달 방미는 정상회담 만을 위한 '공식실무방문'이다.

윤 수석은 "양국 정상은 이번 회담에서 한미동맹 관계를 더욱 강화하고, 완전한 비핵화를 통한 한반도의 평화 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양국 간 공조 방안에 관해 심도 있는 협의를 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회담 횟수 등은 공개하지 않았다.

이번 만남은 트럼프 대통령의 요청으로 성사됐다.

청와대 관계자는 "2월28일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 직후 트럼프 대통령이 에어포스원에서 문재인 대통령께 전화를 했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오찬을 겸해 비핵화 협상의 조기성과를 위한 북한 견인 방법을 논의하자'며 문 대통령을 초청했다"고 설명했다. 이후 청와대 국가안보실과 백악관 NSC(국가안전보장회의)는 여러 채널의 협의를 통해 정상회담의 일정을 조율해 최종 확정했다.

이 관계자는 특히 "한미정상회담이 시기적으로 하노이 정상회담 이후 이루어지는 것"이라며 "양 정상은 완전한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톱다운(top-down) 외교의 방향성, 그리고 이를 실현시키기 위한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현 국면을 진전시킨 톱다운 방식이 앞으로도 활발히 진행될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구체적인 정상회담 의제는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제2차장이 다음주 방미해 백악관에서 직접 조율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미정상회담 성사로 향후 남북정상회담도 급물살을 타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지만 청와대는 말을 아꼈다.

청와대 관계자는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 이후 남북 간의 본격적인 논의는 아직 전개되지 않았다"며 "저희들이 판단하기에 북측은 아직 하노이 정상회담 이후 여러 측면에서 자체 평가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 조만간 여러 움직임이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남북 정상회담과 관련된 논의는 아직 이르다고 먼저 말하고 싶다"면서도 "정부는 빠른 시일 내에 남북 정상회담이 실현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가능성은 열어 두었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