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사설

[fn사설] 국민 눈높이 미달 후보, 최정호·조동호 뿐일까

파이낸셜뉴스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3.31 16:20

수정 2019.03.31 16:20

3·8 개각 명단에 오른 7명의 장관 후보자 중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가 자진 사퇴하고,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는 문재인 대통령이 지명 철회했다. 윤도한 청와대 인사수석은 3월 31일 "국민 눈높이를 맞추는 데 미흡했다"고 그 배경을 설명했다. 만시지탄이지만 올바른 결정이라고 본다.

여권은 국민 눈높이를 맞추지 못한 후보들이 두 사람뿐이 아니라는 여론을 경청할 때다. 이런 여론을 거슬러 나머지 다섯 후보 임명을 밀어붙일지는 생각해볼 일이다. 그랬다가는 가뜩이나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이나 공공기관 낙하산 인사로 들씌워진 여권의 '내로남불' 이미지만 키울 뿐이다.
임기 2년이 채 안된 현 정부는 국회 청문보고서 채택 없이 이미 8명의 장관급 임명을 강행했다. 자칫 야당 때 그토록 '불통 정부'라고 비판했던 박근혜정부의 불명예 기록(4년간 10명 임명)을 경신할 판이다.

물론 후보를 지명해놓고 거둬들이는 건 임명권자인 대통령으로선 큰 부담이다. 해외 부실학회 참석이나 아들 호화 유학 의혹에 휩싸인 과기부 장관 후보의 임명을 철회한 건 쉽지 않은 결단이었을 법하다. 문제는 남은 후보자들의 각종 의혹도 국민의 눈에는 오십보백보로 비친다는 점이다. 이들도 부동산 투기와 세금 탈루, 논문 표절 등 하자투성이어서다. 특히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는 온갖 저질 막말 시비에다 8차례 다운계약서 작성과 차명 '딱지 전매' 의혹이 해명되지 않은 상태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의 거취도 주목의 대상이다. 그가 자신에게 쏟아진 각종 의혹을 '김학의 사건'으로 되치기하는 데 성공했을지는 모르겠다. 하지만 이미 정쟁의 중심에 선 장관이 끊임없이 야당과 다투느라 소관 부서의 개혁과제를 제대로 다룰지 의문이다.
인사가 만사다. 청와대는 남은 후보들의 임명을 강행하기에 앞서 고장 난 인사 추천·검증 시스템을 뼈아프게 성찰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국민의 상식적 잣대에서 벗어나 논란을 자초한 후보들은 스스로 결단하게 하는 것이 향후 여권의 국정운영에 외려 보탬이 될 수 있음을 유념하기 바란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