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과학

260억 투입해 사고 위험 알리는 스마트 가로등 만든다

김만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4.01 11:21

수정 2019.04.01 11:21

자료=과기정통부
자료=과기정통부

정부가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올해부터 4년간 260억원을 투입해 위험상황 감지하는 스마트 가로등 개발에 나선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행정안전부는 1일 '스마트 도로조명 플랫폼 개발 및 실증연구'에 본격 착수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개발 사업은 가로등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 도로상 위험상황을 직접 수집·판단해 '디지털 사인'으로 정보를 제공하거나, 인프라와 사물간의 무선통신(I2X) 기술로 주변 행인과 차량에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횡단보도나 교차로, 터널 등 사고가 빈번히 발생하는 지역에서 돌발상황이 발생했을 때 주변 차량이나 보행자가 즉시 대처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국토부에서는 도로조명 플랫폼에서 제공할 서비스 전략수립과 실증 테스트베드 구축 등 총괄업무를 수행하고, 정보처리·통신 플랫폼(과기정통부), 멀티센서 융합 도로조명 시스템(산업부), 도시재난안전관리 연계기술(행안부) 등 부처별 업무를 분담해 추진한다.

지난해부터 기획해 올 3월에는 실무협의회에서 다부처 공동사업 추진·관리계획, 공동관리규정 등 5개 안건을 의결했다.
또한, 사업 참여를 준비하는 기관에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스마트 도로조명 플랫폼 R&D 사업설명회를 2일 14시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에서 개최한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이번 사업이 교통사고 저감을 위한 안전 시설물이 부족한 국도·광역시도 등 도심 내 사고 다발지역에 맞춤형 안전 컨트롤 타워로 활용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어 "한국형 표준 도로조명 플랫폼으로 시범 적용돼 다양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monarch@fnnews.com 김만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