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신용카드

제로페이 지원사격 나선 여권..4월 이용자 확대 탄력받나

안승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4.01 14:15

수정 2019.04.01 14:15

박원순 서울시장이 적극 밀고 있는 결제플랫폼 '제로페이'에 청와대와 여당이 지원군으로 가세하면서 활성하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최근 더불어민주당이 당내 연석회의에서, 전국 당원들이 앞장서 제로페이를 사용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등 제로페이 확대에 팔을 걷어붙이고 있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도 제로페이에 사업 확대를 위한 업무지시를 내리면서 강력한 우군으로 힘을 보태고 있다.

2일 서울시에 따르면 민주당내 민생연석회의에서 최근 제로페이 확대를 위해 전국의 민주당원들이 앞장서서 사용자로 나서자는 제안이 나왔다. 이해찬 대표도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분위기가 무르익고 있다.

이 회의는 정치권과, 민간단체, 정부부처 관계자들이 모여 민생현안에 대해 머리를 맞대는 자리다.
특히 제로페이 활성화 소분과위원회가 구성돼 여러 지원방안을 집중점검 중이다.

최근 문 대통령도 서울시가 추진중인 제로페이를 일자리수석에게 직접 챙기라는 지시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시장은 이런 내용을 자신의 페이스북에 게재하며 환영의 뜻을 밝히기도 했다.

지난해 11월 시범서비스를 시작한 제로페이는 그간 박원순 시장과 서울시가 고군분투하며 홍보를 계속해 왔다. 그러나 카드업계 등 이해 관계가 복잡하게 얽혀 있다보니, 여당인 민주당에서는 적극적인 관심을 자제했다.

3월 들어 상황이 반전됐다. 지난달 5일 이해찬 대표와 박원순 시장이 관악구 신원시장에서 제로페이 홍보행사를 펼치면서 부터다. 25일에는 노웅래 의원이 박 시장과 함께 경의선 숲길에서 홍보활동을 가졌다.

이같은 기류변화는 최근 제로페이 가맹점 증가속도가 가팔라지고 있다는것과 연관이 있어 보인다. 시행 초기 제로페이의 가맹점 증가속도는 더뎠지만, 올들어 2~3월을 지나면서 현재 10만여곳까지 증가했다.

제로페이는 소상공인들에게 수수료 없는 결제 플랫폼을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졌지만, 금융사들과의 이해관계가 얽혀 있다.
여당 입장에서 쉽게 한쪽 편을 들기 어려운 상황이지만 최근 가맹점이 눈에 띄게 늘어나자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다는게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이달 말 5대 시중편의점에서 모두 이용이 가능하게 되면 두번째 단계인 이용자 유입속도도가빨라질 것이라는게 서울시의 관측이다.


시청 관계자는 "3월 한달간 민주당과 협력해 제로페이 홍보 행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 했다"며 "4월에 본격적인 이용자 확대를 위해 민주당에서도 지속적인 협조와 지원을 약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ahnman@fnnews.com 안승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