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조명래 환경부 장관 "미세먼지 줄이려면 친환경차 전환 필수"

김경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4.10 15:50

수정 2019.04.10 15:50

조명래 환경부 장관이 10일 서울 세종대로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언론사 환경담당부장 초청 정책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환경부 제공
조명래 환경부 장관이 10일 서울 세종대로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언론사 환경담당부장 초청 정책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환경부 제공

조명래 환경부 장관이 미세먼지 감축을 위해 친환경차 의무판매제를 도입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조 장관은 10일 서울 세종대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언론사 환경 분야 부장들과 간담회를 갖고 "경유차를 줄이기 위해서는 친환경차 전환은 반드시 필요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현재 제작사 및 수입사 등은 일정 비율 이상을 친환경차 판매를 해야 하는 친환경차 의무 판매비율을 적용받고 있다. 그러나 판매 비율을 지키지 않을 경우 별도의 패널티가 없어 사실상 의무가 아닌 상황이다.
조 장관의 말은 이를 손질해 실효성 있는 제도로 만들겠다는 것이다.

환경부는 2022년까지 60% 이상의 노후 경유차를 퇴출시키고, 내년부터 저공해차 의무판매제를 도입하는 경유차 감축 로드맵을 마련했다. 이에 따라 내년 40~50만대의 수소·전기차가 시중에 공급될 것으로 환경부는 보고 있다.

환경부 관계자는 "기존에 수도권 지역만 국한됐던 제도를 전국권을 확대하고, 저공해와 별도로 무공해차(수소·전기차)의 의무 판매 비율도 도입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 장관은 또 "고농도 미세먼지에 재난 수준으로 총력대응하고, 중국의 실질적인 저감을 끌어내도록 단기·중장기 대응 전략을 마련하겠다"며 "감축 효과가 크고 국민 체감도가 높은 저감 대책에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법·예산·조직 등에 걸친 정부의 대응 방안을 소개했다.
조 장관은 "미세먼지 배출량 대규모 감축 대책들은 내년 이후 시행될 예정"이라며 "단기간 내 획기적으로 감축할 수 있도록 속도감 있는 대책을 강구하겠다"고 강조했다.

km@fnnews.com 김경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