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트럼프 만난 文대통령, 속도전…중앙亞 순방 이어 남북정상회담

뉴스1

입력 2019.04.13 09:00

수정 2019.04.13 09:00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 김정은 위원장과 부인 리설주 여사가 백두산 천지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8.9.20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 김정은 위원장과 부인 리설주 여사가 백두산 천지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8.9.20

이달 말 판문점서 '원포인트' 가능성 '솔솔'

(서울=뉴스1) 김현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4차 남북정상회담을 위해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전날(12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회담에서 남북정상회담을 조만간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언급하면서다.

다음주 투르크메니스탄과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등 중앙아시아 3개국 국빈방문에 이어 이른 시간에 남북정상회담을 개최하기 위해 대북 특사를 보내는 등 보폭을 빠르게 가져갈 것으로 보인다.

13일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한미정상회담을 계기로 미국을 방문해 1박3일간의 일정을 마치고 전날 서울공항을 통해 귀국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여독을 풀면서 전날 직접 언급한 남북정상회담 추진에 대해 고민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문 대통령의 방미 기간 중에 열린 북한 최고인민회의 내용과 결과를 보고 받고 조기 남북정상회담 전략짜기에도 들어갈 것으로 관측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문 대통령과의 회담에서 남북정상회담 또는 남북 간 접촉을 통해 한국이 파악한 북한의 입장을 가능한 조속히 알려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지난해 무산될 뻔 했던 북미정상회담 개최를 문 대통령이 나서 성사시켰던 것처럼, 이번에도 문 대통령이 현재 꽉 막힌 북미 관계의 해결사가 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문 대통령은 당시 4·27 남북정상회담 한달 만에 '깜짝' 진행된 5·26 남북정상회담을 통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Δ4·27 판문점 선언의 이행 Δ북미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 등을 위한 의견 교환을 하면서 북미간 '중재외교'에 나선 바 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도 이번 문 대통령의 방미를 앞두고 "북미회담이 작년 5월 취소됐고 그 다음 판문점에서 원포인트 남북정상회담을 한 뒤 6월12일 북미정상회담이 열렸다"며 "아마 이번에도 우리의 역할이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에 비핵화 협상과정이 '4차 남북정상회담→3차 북미정상회담' 순으로 정리되는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우선 문 대통령은 최단 기간 내에 김 위원장과의 정상회담 타진을 서두를 것으로 분석된다. 북미의 하노이 담판 이후 경색된 관계를 풀기 위해서는 시간을 끌어봤자 좋을 게 없다는 판단에서다. 준비작업에 속도를 내기 위해 '대북특사'를 빠른 시간 내에 보낼 수도 있다는 관측에 힘이 실린다.


만약 김 위원장이 동의할 경우 이르면 이달 말 '원포인트 남북정상회담'이 열릴 가능성도 제기된다. 일각에서는 오는 27일이 4·27 남북정상회담 1주년인 만큼 이때를 전후해 남북정상회담이 열릴 가능성을 제기해 왔다.


이외에도 문 대통령은 주말 동안 문형배·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강원도 산불 이재민 대책 등 국내 현안을 살피면서 오는 16일부터 23일까지 있을 중앙아시아 3개국 국빈방문도 준비할 예정이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