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한은 금리동결] '추경+금리인하' 가능성 일축한 이주열…"도식적 해석 부적절"

장민권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4.18 12:24

수정 2019.04.18 12:24

[한은 금리동결] '추경+금리인하' 가능성 일축한 이주열…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정부의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에 발맞춘 금리인하 가능성에 "도식적이며, 그런 해석을 하는 건 적절치 않다"고 선을 그었다.

이 총재는 이날 서울 태평로 한은 본관에서 개최된 4월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 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지금의 통화정책 기조는 우리 실물경제를 제약하지 않는 완화적 수준으로 보고 있다"면서 "앞으로 예상했던대로 성장흐름이 이어진다면 금리인하를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한은은 이날 기준금리를 종전 연 1.75%로 동결한 가운데 올해 성장률을 2.5%로 전망했다. 이는 지난 1월 전망치(2.6%)보다 0.1%포인트 하향한 것이다. 소비자물가 상승률도 지난 1월(전년 동기 대비 1.4% 상승) 전망치보다 낮은 1.1%로 봤다. 다만, 한은은 이번 전망에 최근 편성이 확정된 추경 효과는 반영하지 않았다.


이 총재는 성장률 전망치 하향 조정과 관련 "1·4분기 중 수출과 투자의 흐름을 점검해보니 당초 예상했던 것보다 낮은 것으로 파악됐다"면서도 "정부가 추경을 포함해 재정지출을 확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고, 앞으로 수출과 투자 부진이 완화될 것으로 보여서 성장세가 점차 회복될 것으로 본다"고 언급했다.

그는 2월 통화정책방향 결정문에 있었던 금리인상에 무게를 싣는 '완화 정도의 추가 조정 여부'라는 문구가 이번 통방문에서 삭제된 것에 대해선 "통화정책 방향의 방향성을 사전에 정해놓기보다 대외여건의 불확실성, 성장과 물가의 흐름 등을 지켜보며 정책을 결정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문구를 삭제했다고 해서 곧바로 인하까지 검토하겠다는 건 전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이 총재는 최근 소비자물가가 0%대 중반까지 하락하며 제기된 디플레이션 우려에 대해선 "일각에서 디플레이션 우려가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는 일시적 공급요인, 정부의 복지정책 강화 등에 주로 기인한 것"이라며 "앞으로 여건을 감안하면 디플레이션 발생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본다"고 답했다.

가계부채 등 금융시장 불균형 상황에도 여전히 경계감을 나타냈다.

이 총재는 "가계부채 증가세가 최근 수개월간 둔화 흐름을 보이고 있는데, 이는 주택경기나 정부의 강력한 억제정책에 결과에 상당히 영향을 받았다"면서도 "가계부채 규모가 GDP(국내총생산) 기준 100% 수준이 되고, 가처분소득 등 어떤 기준으로 봐도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평균에 비해서는 상당히 높다"고 지적했다.

이어 "가계부채 규모가 경제의 성장을 제약할 수준으로 왔다는 경고도 일부 기관에서 보내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가계부채가 많이 줄었지만 여전히 소득을 웃도는 증가세는 걱정을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그는 "명목소득을 넘어서는 가계부채 증가세가 지속되는 것은 빨리 개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총재는 최근 불거진 리디노미네이션(화폐단위 변경) 가능성에 대해 "전혀 생각하지 않고 있고, 가까운 시일 내에 추진할 계획도 없다"고 말했다.


그는 "리디노미네이션은 기대효과도 있지만 그에 못지 않게 부작용도 많기 때문에 그야말로 신중히 접근할 필요가 있다"며 "엄중한 경제현실을 고려하면 지금은 리디노미네이션보다 우리경제 활력과 생산성 제고를 위해 집중해야 할 일이 훨씬 많고 중요한 때"라고 했다.

mkchang@fnnews.com 장민권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