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중·고생 56명 희생' 인현동 화재참사 20주기…"공적기억 복원하라"

뉴스1

입력 2019.04.22 11:39

수정 2019.04.22 11:39

인현동화재참사 20주기 추모준비위원회가 22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뉴스1
인현동화재참사 20주기 추모준비위원회가 22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뉴스1

추모준비위 "아픈 기억이지만 재발되지 않도록…"

(인천=뉴스1) 강남주 기자 = 1999년 10월30일 오후 7시께 인천 중구 인현동의 한 상가건물 지하 노래방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불은 출동한 소방에 의해 35분만에 진화됐지만 10대 중·고생과 20대 등 안타까운 생명 56명이 희생당했다. 또 71명이 연기를 흡입했거나 화상을 입어 치료를 받았다.

희생자는 2층 호프집을 찾은 손님 중에서 집단 발생했는데, 이 호프집 실제 소유주는 관리당국에 정기적으로 뇌물을 주고 불법영업을 일삼은 것으로 조사됐다.
기성세대의 부정부패, 안전불감증이 어린 생명을 앗아간 ‘인재’(人災)였던 것이다.

인현동 화재참사가 올해 20주년을 맞는다. 유족들은 ‘세월호 참사’ 다음으로 많은 학생들이 희생당한 이 사건이 공적영역에서 잊히는 것을 안타까워하고 있다.

'인현동화재참사 20주기 추모준비위원회'(추모준비위)는 22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현동 화재참사의 공적기억을 복원하라”고 요구했다.

추모준비위에 따르면 그동안 지방정부 등은 이 사건 이후 한번도 공식적인 추모식을 열지 않았다. 학생교육문화회관 뒤편 주차장 한편에 세워진 ‘위령비’도 유족들의 끊임없는 요구로 사건 발생 5년만에 세워졌다. 이 사건과 관련된 공개된 공식기록도 없다.

추모준비위는 이 사건이 공적영역에서 기억되지 않는 이유를 졸속행정과 사건 왜곡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추모준비위는 “이 사건은 정부와 지방행정의 무책임과 졸속처리로 ‘동네 화재사건’으로 왜곡됐다”며 “이로 인해 희생자의 명예는 청소년 일탈로 각인됐고, 희생자 유족과 지인의 고통은 여전하다”고 했다.


추모준비위는 아픈 기억일수록 공적영역의 제도화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추모준비위는 “인현동 화재참사는 아픈 기억이지만 반드시 공적기억으로 복원해 다시는 이러한 비극이 일어나지 않도록 시스템을 정비해야 한다”며 “이 사건과 관련된 개인들의 기억을 채집하고, 공신력 있는 기관에 의해 기록물로 정리한 후 시민과 함께하는 기념식을 지속가능한 제도와 정책으로 마련하라”고 강조했다.


이어 “고통 받는 유족·지인의 사회적 치유와 희생자의 명예도 복원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