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사회적참사 추모공간, 시민사회 주도로 국민 지지 얻어야"

뉴스1

입력 2019.04.24 16:43

수정 2019.04.24 17:05

제2회 사회적참사 피해지원 포럼이 24일 오후2시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기자회견장에서 열리고 있다. © News1 서혜림 기자
제2회 사회적참사 피해지원 포럼이 24일 오후2시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기자회견장에서 열리고 있다. © News1 서혜림 기자

사회적참사 특조위 "희생자 연결돼야 제대로 추모"
제2회 사회적참사 피해지원 포럼 열어

(서울=뉴스1) 서혜림 기자 = 사회적 참사 피해 추모공간은 시민사회가 주도해 사회적 지지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가습기살균제사건과 4.16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사회적참사 특조위)는 24일 오후 2시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제2회 사회적참사 피해지원 포럼'을 개최했다.

발제자로 참석한 김명희 경상대학교 사회학과 교수는 "추모공간을 만들 때 민간이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일상공간 안에서 모두가 희생자와 연결돼야 사회적으로 지지를 받아 제대로 추모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김 교수는 추모공간을 만드는 과정에서 좋은 예와 나쁜 예를 제시했다.
그는 2012년 민간이 주도해 서울시 마포구 성산동에 건립된 '전쟁과 여성인권박물권'이 할머니 개개인의 이야기를 풀어내 인권교육의 공간이 된 점을 높이 평가했다.
하지만 국가가 주도한 추모관인 '용산전쟁기념관'은 여성과 약자에 대한 기억이 결여돼 있다고 주장했다.

두 번째 발제자인 김민환 한신대 평화교양대학 교수는 "세월호 참사에서 우리는 제도적 부끄러움을 꼭 기억해야 한다"며 "슬픔 뿐만이 아니라 침몰 원인과 잘못된 국가시스템, 가족들에 대한 모욕을 기억하는 추모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 "이런 추모를 통해 우리가 사회적 참사를 기억하며 성찰하는 기회가 확대된다면 그것 자체가 우리 사회가 세월호 아이들로부터 받는 큰 선물일지도 모른다"고 덧붙였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