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패스트트랙에서 추경까지…한국당 '전방위 공세'

뉴스1

입력 2019.04.25 05:01

수정 2019.04.25 05:01

문희상 국회의장이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장실에서 여야 4당의 패스트트랙 지정에 반발해 항의방문한 자유한국당 의원들과 대화를 하고 있다. 2019.4.24/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문희상 국회의장이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장실에서 여야 4당의 패스트트랙 지정에 반발해 항의방문한 자유한국당 의원들과 대화를 하고 있다. 2019.4.24/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3일째 국회에서 패스트트랙 저지 위한 강경 투쟁 이어가
추경 '현미경 검증' 예고…문희상 국회의장 사퇴 등 요구도

(서울=뉴스1) 김정률 기자 = 자유한국당이 25일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4당의 선거법·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법 등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추진 및 정부의 추가경정예산안 제출과 관련, 공세를 강화한다. 문희상 국회의장에 대한 사퇴 요구도 이어갈 예정이다.

한국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를 열고 패스트트랙 저지를 위해 총력전에 나선다. 전날 오전 8시30분부터 의총을 열고 국회 로텐더홀에서 심야의총을 개최한데 이어 3일째 투쟁에 나서고 있는 것이다.


한국당은 패스트트랙 추진의 뒷배로 지목한 정부에 대한 공세 수위도 끌어 올린다는 계획이다. 또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 바른미래당 간사인 오신환 의원의 사보임 등도 지켜보며 투쟁 수위를 정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정부가 이날 추경 예산안을 국회에 제출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이를 '국민혈세 퍼쓰기' '총선용 정치추경'으로 규정하며 현미경 검증을 예고하고 있다.

한국당 '문정권 경제실정백서특별위원회'는 이번 추경은 Δ자기모순 추경 Δ빚더미 추경 Δ재난대책에는 실효성 없는 추경 Δ깨진독 물붓기 추경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미세먼지·포항 지진·강원도 산불 등 재해 추경에 대해서는 빠른 심사에 나선다는 입장이지만 나머지 일자리 창출을 위한 추경에는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또 전날 오신환 바른미래당 의원의 사보임을 반대를 요구하는 과정에서 문희상 국회의장이 임이자 한국당 의원에게 논란의 소지가 있는 신체접촉을 한 것에 대해서도 사퇴를 요구하는 등 강력한 항의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한국당은 이번 사건을 국회의장과 야당 여성의원간 벌어진 권력형 성 비위로도 볼 수 있다며 고발 조치 등 법적 대응까지 예고하고 있다. 현재 임 의원은 정신적 충격으로 인해 병원에 입원 중이다.


한편, 지난 주말 서울 광화문에서 열린 문재인 정부 규탄대회와 마찬가지로 오는 27일에도 광화문 대규모집회를 열기로 했다. 한국당은 이를 위해 각 의원실과 시·도당, 당협에 지난 집회 당시처럼 '총동원령'을 발령했다.


한국당은 이날 한선교 사무총장 명의로 각 의원실 시·도당, 당협에 보낸 보낸 공문을 통해 원내· 외, 지역별로 최소100명에서 최대 400명의 인원을 동원해줄 것을 당협위원장들에게 요청했다.

fnSurvey